코로나 백신 4400만 명분 확보, 이르면 내년 2월부터 단계적 도입
상태바
코로나 백신 4400만 명분 확보, 이르면 내년 2월부터 단계적 도입
  • 취재기자 안시현
  • 승인 2020.12.08 1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접종관리계획 마련... 노인, 의료인 등 우선 고려
접종 시기는 안정성·유효성 고려해 추후 결정키로
정부가 코로나19 백신 계약 사실과 접종 계획을 발표했다(사진: pixabay 무료 이미지).
정부가 코로나19 백신 공급 및 접종 계획을 발표했다(사진: pixabay 무료 이미지).

정부가 8일 코로나19 백신 4400만 명분을 확보했다고 발표했다. 원래 계획은 3000만 명분이었으나 추가 확보했다고 한다. 

정부는 현재 제약사 1곳과는 선구매 계약을 완료했으며, 나머지 3곳도 사실상 계약 서명만을 남겨놓은 상태라고 밝혔다. 정부는 선구매한 백신을 이르면 내년 2월부터 국내에 단계적으로 도입하기로 했다. 접종 시기에 대해서는 안전성과 유효성 등을 고려해 추후 결정할 방침이다.

기업별 백신 선구매 현황 표(도표: 코로나19치료제·백신개발범정부지원위원회사무국 자료, 시빅뉴스 제작).
기업별 백신 선구매 현황 표(도표: 코로나19치료제·백신개발범정부지원위원회사무국 자료).

정부는 ‘코백스 퍼실리티(COVAX facility)’를 통해 1000만 명분을 먼저 확보했다. 코백스 퍼실리티는 국제 백신 개발 및 공급 프로젝트다. 화이자와 아스트로제네카, 모더나, 얀센 등 4개의 글로벌 백신 기업을 통해서는 총 3400만 명분을 선구매했다.

정부 관계자는 "선급금 지급 및 백신 구매를 위해 약 1조 3000억 원의 예산을 확보했으며, 개발 중인 백신의 실패 가능성을 고려해 인구의 60%보다 더 많은 양의 백신을 선구매하는 것으로 방향을 잡고 계약했다”고 밝혔다.

정부가 언급한 제약사는 총 네 곳이다. 각 제약사는 영국의 아스트라제네카, 미국 화이자와 모더나, 미국 존슨앤존슨의 계열사 얀센이다. 정부 관계자는 “아스트라제네카와는 선구매 계약을 이미 체결했으며, 나머지 기업도 구속력 있는 구매 약관을 체결해 구매 물량 등을 확정한 상태”라며 “나머지 계약 절차도 신속히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백신 접종은 감염 취약 계층과 보건 인력부터 우선 검토하고 있다. 감염 취약 계층은 노인, 집단시설 거주자, 만성질환자 등이다. 여기에 보건의료인, 요양시설 종사자, 1차 대응요원, 경찰·소방공무원, 군인 등 사회 필수 서비스 인력 등을 합해 총 3600만 명을 우선 접종 권장 대상으로 검토 중이다. 어린이와 청소년은 아직 안정성과 유효성이 확인되지 않아 우선 접종 대상자에서 제외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어린이와 청소년에 대해 임상시험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 향후 접종 전략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번에 선구매한 백신은 내년 1분기, 이르면 내년 2월부터 단계적으로 도입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