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약,구중청량제,의치세정제, 바르게 알고 사용해야”
상태바
“치약,구중청량제,의치세정제, 바르게 알고 사용해야”
  • 취재기자 이하림
  • 승인 2016.05.20 14: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약처, 치아· 구강 관리법 소개 ...양치질 때 치약에 물 묻히지 않는게 좋아

건강한 식생활과 대인관계를 유지하려면 치아 건강 유지와 구취 제거가 필수적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최근 구강과 치아 건강을 지킬 수 있도록 생활 속에서 많이 사용되는 치약, 구중청량제, 의치세정제의 올바른 선택과 사용법, 주의사항 등의 안내에 나섰다.

식약서가 발표한 안내문에 따르면, 소비자가 이들 제품을 구입할 때는 반드시 제품의 용기나 포장에 '의약외품'이라는 문자를 확인하고, 제품별 사용 목적(효능·효과), 사용법(용법·용량), 주의사항에 유의해 사용해야 한다.

▲ 식약처는 적당량의 치약을 칫솔모에 스며들도록 발라 물을 묻히지 않고 양치질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권고하고 있다(사진: 구글 이미지).

△치약의 올바른 선택과 사용법 및 주의사항

치약은 이를 희게 유지하고, 튼튼하게 하며, 입안의 청결과 치아ㆍ잇몸 및 구강 내 질환 예방을 위해 사용하는 제품이다. 유효 성분에 따라 제품별 효능·효과가 다를 수 있으므로 개인의 치아 상태를 확인하고 자신에게 맞는 치약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충치가 잘 발생하는 사람은 충치 발생을 억제하는 불소 성분이 1,000ppm 이상 함유된 치약을 골라야 한다. 치은염(잇몸에 국한된 염증)이나 치주염(잇몸과 잇몸 주위 조직까지 염증 파급)과 같은 질환의 예방을 위해서는 염화나트륨, 초산토코페롤, 염산피리독신, 알란토인류 등이 함유된 치약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치태 또는 치석이 들러붙은 치아는 치태 등의 제거에 효과가 있는 이산화규소, 탄산칼슘, 인산수소칼슘 등을 함유한 치약이나 치석 침착을 예방할 수 있는 피로인산나트륨이 함유된 치약을 선택할 필요가 있다.

치약을 사용할 때는 적당량(칫솔모 길이의 1/2∼1/3 크기, 만 6세 이하 어린이는 완두콩 크기)만 칫솔모에 스며들도록 짜서 물을 묻히지 않고 바로 칫솔질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 치약은 삼키지 않도록 주의하고 사용 후에는 입안을 충분히 헹궈내야 한다.

△구중청량제의 올바른 선택과 사용법 및 주의사항

구중청량제(양치제)는 칫솔질 없이 간편하게 입안을 헹구어 입 냄새 제거와 구강세척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제품이다. 사용 전에 제품 용기나 포장에 기재된 용법ㆍ용량과 주의사항을 꼼꼼하게 읽고 사용해야 한다.

일반적인 사용법은 성인 및 만 6세 이상 어린이의 경우 1일 1∼2회 10∼15mL를 입안에 머금고 30초 정도 양치(가글) 후 반드시 뱉어낸다. 그리고 입안에 소량 남은 것은 필요에 따라 물로 헹궈내고 사용 후 약 30분 동안은 음식물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구중 청량제 중에 일부는 에탄올 함유 제품이 있어 사용 직후에는 음주측정 시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구강건조증이 있는 사람이나 입안이 쉽게 건조해질 수 있는 노약자는 에탄올이 없는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사용 중 입안에 발진, 작열감 등 과민반응이 나타나거나 고열, 두통, 구역이 나는 경우에는 의사, 치과의사, 약사와 상의하여야 하며, 어린이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하고 어린이가 실수로 삼키는 등의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의치세정제의 사용법 및 주의사항

의치세정제는 의치(틀니)에 증식할 수 있는 세균이나 곰팡이를 제거하기 위해 사용하는 제품으로, 제품의 용기나 포장에 기재되어 있는 사용상의 주의사항 등을 확인하고 사용해야 한다.

의치세정제를 사용하는 경우 틀니를 닦은 후 깨끗한 물로 한 번 씻어주며, 틀니를 낀 채 입안에 직접 사용하거나 입안을 헹구는 목적으로 의치세정제를 사용해서는 안 된다. 의치(틀니)는 사용 중에 세균이나 곰팡이가 증식할 수 있으므로 식후 매번 닦는 것이 권장되며, 저녁 취침 전에는 잇몸에서 떼어내 칫솔로 꼼꼼히 닦아야 한다. 물에 담가 보관할 때는 틀니의 변형방지를 위해 찬물에 보관하고, 매일 물을 바꿔줘야 청결을 유지할 수 있다.

소비자들이 구매한 의약외품 허가ㆍ신고 여부, 용법ㆍ용량, 사용상의 주의사항에 대한 구체적인 사항은 '식약처 의약품·화장품 전자민원창구(www.ezdrug.mfds.go.kr)→ 정보마당→ 의약품등 정보→ 제품정보→ 제품명'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