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철거 압박받는 베를린 소녀상을 지켜내자
상태바
일본의 철거 압박받는 베를린 소녀상을 지켜내자
  • 부산시 사하구 최유진
  • 승인 2020.11.18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녀상은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의 한과 슬픔 담겨 있는 상징물
일본은 과거사 외면하며 소녀상 철거를 독일 지방정부에 요구하고 있어
현지 시민단체의 철거명령 집행정지 가처분신청 수용돼 위기 넘겨
한국 정부가 외교문제 비화 우려하며 소극적 태도 일관하는 건 실망스러워
평화의 소녀상은 반일민족주의가 아닌 전쟁범죄 피해 여성을 기리는 것이다(사진: pxhere 무료 이미지).
평화의 소녀상은 반일민족주의가 아닌 전쟁범죄 피해 여성을 기리는 것이다(사진: pxhere 무료 이미지).

지난 9월 28일 독일 베를린시 미테구에 ‘평화의 소녀상’이 설치됐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기리는 소녀상은 국제적으로 전쟁 시 여성 피해 문제를 알리기 위해 관할 미테구의 허가를 얻어 거리에 설치된 것이다. 하지만 설치 일주일 만에 일본 정부가 공식적으로 문제를 제기했고 독일 정부에 철거요청을 하자 미테구는 지난 10월 7일 철거 명령을 내렸다. 그리고 14일까지 자진 철거를 하지 않으면 강제 집행에 들어가겠다고 통보했다. 한국과 독일 현지까지 큰 논란이 일었다.

소녀상 설치를 주관한 현지 한국 시민단체인 코리아협의회는 10월 12일 베를린 행정법원에 철거명령 집행정지 가처분 신청을 했고, 13일 평화의 소녀상 인근에서 현지 시민과 교민이 참여하는 철거 반대 집회를 열었다.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가 10월 14일 철거반대를 호소하며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 할머니는 “소녀상은 피해자 할머니들의 한과 슬픔, 후세교육의 심장”이라며 “세계 양심의 수도라 부를 수 있는 베를린의 소녀상은 철거되어서는 안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미테구 슈테판 폰 다쎌 구청장은 “지역구청으로서 평화로운 공존이 이뤄지도록 할 것”이라며 “평화를 되살릴 방법을 찾아보겠다”고 했다. 이런 발언은 철거명령을 자진 철회하지는 않지만 코리아 협의회의 가처분 신청으로 철거명령이 당분간 보류된 만큼 소녀상 관련 사안을 논의하자는 것으로 보인다.

평화의 소녀상이 일본 정부의 압박으로 철거 위기에 처하면서 한일 관계에 또 다른 악재로 부상하고 있다. 일본은 소녀상 철거를 위해 외교력을 총동원하고 있다.

하지만 한국 정부는 외교문제로 비화되는 것을 경계하며 거리를 두고 있다. 외교부는 “민간의 자발적 움직임에 정부가 외교적으로 관여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수준으로 입장을 밝혔다. 이에 공민식(24, 부산시 남구) 씨는 “부끄러워해야 하는 건 일본 쪽인데 왜 우리나라가 외교적인 문제로 이어질 것을 걱정하며 방관해야 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며 정부의 소극적인 태도를 지적했다.

*편집자주: 위 글은 독자투고입니다. 글의 내용 일부는 본지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