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등 5개 시·도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류 공동대응
상태바
부산 등 5개 시·도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류 공동대응
  • 취재기자 안시현
  • 승인 2020.11.13 2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일 부산 울산 경남 전남 제주 실무협의회 개최
오염수 109만 톤 중 방사능 기준치 초과 물량 78만 톤
말많은 삼중수소는 기준치 10배나 초과
부산시가 한일해협에 접한 5개 시·도와 함께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문제에 대한 실무협의회를 개최했다 (사진: 부산시 홈페이지).
부산시가 한일해협에 접한 5개 시·도와 함께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문제에 대응하기 위한 실무협의회를 개최했다(사진: 부산시 홈페이지).

한일 해협에 접해있는 부산시 등 5개 시·도가 12일 일본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류 저지와 공동 대응방안 마련을 위해 실무협의회를 가졌다. 실무협의회에 참여한 부산, 울산, 경남, 전남, 제주 등 5개 시·도는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류 대응을 위한 공동 실무협의체를 구성, 정례회의를 통해 협력과제를 발굴하는 등 공동으로 대응해 나갈 것을 약속했다.

이날 오후에는 주한 일본대사관의 제1등서기관과 주부산 일본총영사관 부총영사가 부산시청을 방문해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오염수를 기존 계획대로 방출한다는 입장을 설명했다. 이에 부산시는 국민 전체가 크게 우려하는 상황을 전하며 실망과 유감을 표했다.

한일해협에 접한 부산, 경남, 제주, 전남 시·도지사는 지난 27일 열린 ‘한일해협 연안 8개 시·도·현 지사 화상회의’에서 공동으로 일본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에 대한 우려를 전한 바 있다. 부산광역시의회도 지난 23일 일본정부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결정 규탄 및 중단 촉구 결의문을 채택해 정부에 전달했다.

더불어민주당 최인호 의원(부산 사하갑)이 원자력안전위원회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9년말 후쿠시마 오염수 저장량 109만 톤 중 삼중수소를 제외한 방사능 기준치 초과 물량은 78만 톤으로 전체의 72% 수준이다. 트리튬이라고도 불리는 삼중수소는 기준치를 10배 초과한 다.

일본 정부 측은 오염수를 ALPS(다핵종제거설비)를 통해 기준치 이내로 낮춰 방류하겠다고 하면서도 삼중수소는 기술적으로 제거할 수 없다고 밝혔다. 오염수 해양 방류시 우리나라도 삼중수소 위험에 노출될 수밖에 없는데 삼중수소에 대한 인체 안전성은 아직 공식적으로 검증되지 않아 유해성 논란이 지속되고 있다.

국제원자력기구(IAEA)는 일본의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류를 이해하고 지지하고 있다. IAEA의 라파엘 그로시 사무국장은 지난 2월 도쿄를 방문해 해양방류를 지지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라파엘 사무국장은 기자회견을 통해 “해양 방출이나 수증기 방출 모두 적절하다”며 “해양 방출은 다른 곳에서도 해양 방출을 행하고 있어 새로운 것은 아니며 불상사도 아니다”라고 밝힌 바 있다.

실무협의회를 개최한 부산시는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류는 지자체 간 연대가 필요한 문제”라며 “특히 시민의 건강과 안전에 직결되는 사안이므로 단호하고 강력하게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