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초등학교 돌봄 전담사 절반 파업...전국 돌봄공백 우려
상태바
전국 초등학교 돌봄 전담사 절반 파업...전국 돌봄공백 우려
  • 취재기자 안시현
  • 승인 2020.11.06 18: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돌봄교실 지자체 이관 반대, 전일제 근로보장 등 요구
연대회의, "2차 파업 더 큰 규모로 진행할 것"
교육당국, 담임교사들이 교실에서 아이 돌볼 것 권고
6일 하루동안 절반 가량의 돌봄노동자들이 파업을 진행하는 가운데, 추가 파업이 예고됐다. 사진은 2019년 학교 비정규직 파업 당시 모습이다(사진: 더팩트 제공).
6일 하루 동안 절반 가량의 돌봄노동자들이 파업을 진행하는 가운데, 추가 파업이 예고됐다. 사진은 2019년 학교 비정규직 파업 당시 모습이다(사진: 더팩트 제공).

전국 초등학교의 돌봄전담사들이 전국적으로 오늘 하루 동안 파업에 들어간다. 돌봄전담사들은 돌봄교실 지자체 이관 반대, 전일제 근로 보장 등을 촉구했다. 교육 당국은 학교의 자발적인 지원과 마을 돌봄 기관 활용으로 돌봄 공백을 메우라는 방침을 내렸다. 하지만 학부모들과 돌봄교실을 이용하는 아이들의 불편은 불가피해 보인다.

6일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는 전국 돌봄전담사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돌봄교실 공공성 강화와 돌봄전담사 처우 개선 등을 요구했다. 연대회의는 정부가 추진하는 온종일돌봄특별법에 반발해왔다. 초등돌봄교실 운영 주체를 기존 교육당국에서 지자체로 이관하거나 돌봄 전담사들의 처우가 열악해질 우려가 있다는 주장이었다.

교육부는 ‘초등돌봄 운영개선 협의체’를 구성해 돌봄 전담사들의 근무 여건을 개선하자고 제안했다. 하지만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가 보건복지부와 여성가족부 등도 참여해야한다는 ‘조건부 참석’ 의견을 내 파업 저지에 실패했다. 구성된 초등돌봄 운영개선 협의체에는 돌봄노조, 교원단체, 학부모 단체, 교육청, 교육부 등이 참여했다.

교육 당국은 파업에 참여하지 않는 돌봄 전담사들을 활용하고, 학교의 관리직 교원들의 자발적 돌봄 지원을 요청했다. 담임 교사들이 교실에서 아이들을 보호하거나 마을 돌봄 기관을 활용하라고 학교에 안내했다. 학부모들에게는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돌봄 교실 이용 자제를 부탁했다.

이에 누리꾼들의 반응은 반으로 갈렸다. 합의점을 찾길 바란다는 의견과 돌봄노동자를 비판하는 의견이 대립했다. 합의점을 찾길 바란다는 쪽에서는 “의도가 없더라도 결국 피해는 우리 아이들에게 돌아올 것”이라며 원만한 해결을 주장했다. 하지만 다른 한쪽에서는 “아이들을 볼모로 이기적으로 행동한다. 취업난이라 어차피 할 사람 많다”는 식으로 비난했다.

이번 1차파업은 전국 돌봄전담사 1만 3000여 명 중 절반 가량인 6000명이 참가했다. 파업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전국에 분산해서 시행한다. 연대회의 관계자에 따르면, “2차파업은 하루 진행하는 대신, 더 큰 규모로 진행될 것”이라고 알려졌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