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S의 '다이너마이트', 빌보드 핫 100 1위 탈환... BTS는 유튜브 플랫폼 패러다임 변화 활용
상태바
BTS의 '다이너마이트', 빌보드 핫 100 1위 탈환... BTS는 유튜브 플랫폼 패러다임 변화 활용
  • 부산시 사하구 김민규
  • 승인 2020.10.03 16:55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BTS '다이너마이트', 빌보드 핫 100 1위 탈환 쾌거
BTS의 안무와 멜로디 중심 컨셉 변화도 세계적 인기에 주효
유튜브 플랫폼이란 음악 배포의 뉴 패러다임 활용한 것이 신의 한 수

방탄소년단(BTS)이 또 한 번 일을 냈다. 지난 9월 28일 BTS가 신곡 <다이너마이트> 로 다시 한 번 빌보드 핫 100의 정상에 섰다. 지난 5주간 기록은 1위, 1위, 2위, 2위, 1위다. 이렇게 3개주간 1위를 기록한 이는 아시아에서 BTS가 두 번째며, 또한 최근 2년간 마룬파이브를 제외한 그 누구도 이루지 못한 기록이기도 하다. BTS는 동양인은 빌보드 차트 정상 진입이 어렵다는 편견을 깨부수고 당당히 1위를 차지했다. 어떻게 BTS가 세계를 정복하게 됐을까?

2018년 멜론 뮤직 어워즈에 참석한 BTS(사진: TV10/TenAsia 촬영, wikimedia 무료 이미지)
2018년 멜론 뮤직 어워즈에 참석한 BTS(사진: TV10/TenAsia 촬영, wikimedia 무료 이미지)

주변 지인들에게 BTS의 매력이 무엇인지 물어봤다. 많은 사람들이 BTS의 매력으로 칼군무와 중독성 있는 멜로디를 뽑았다. 나 또한 BTS하면 바로 생각나는 것이 멤버 7명이 마치 하나가 된 것과 같다고 느껴지는 칼군무다. 하지만 BTS의 데뷔 담당자는 이처럼 안무가 '구멍'인 그룹은 처음이라고 말했다는 사실이 있다. 또한 데뷔 초창기 컨셉 역시 지금과는 먼 힙합이었다.

BTS는 2013년 <No More Dream> 으로 데뷔했다. BTS가 소속한 Big Hit회사의 대표이자 프로듀서인 방시혁은 현 BTS의 멤버이자 리더인 랩몬스터를 포함한 힙합 크루를 만들 계획이었고, 이는 BTS의 데뷔 컨셉에도 영향을 주었다. 힙합을 별로 안 좋아했고 노래는 멜로디가 전부라고 생각했던 나는 BTS에 좋은 인상을 갖지 않았다. 개인적으로 첫 번째 정규 앨범 ‘DARK&WILD’의 타이틀곡 <Danger> 때부터 BTS는 데뷔 초 컨셉을 버리고 안무와 멜로디를 중심으로 한 지금의 형태로 컨셉을 바꾸었다고 나는 느꼈다. BTS가 세상을 강타한데는 BTS의 안무가 일등공신인 만큼 이 컨셉 변화는 신의 한수였고, 컨셉 변화가 내가 생각하는 세계를 정복하게 된 이유 첫 번째다.

두 번째 이유는 유튜브 플랫폼의 발전이다. 이 점은 전 세계적으로 팬들이 노래를 접하는 양식 자체의 패러다임이 변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BTS가 유튜브라는 음악 듣는 플랫폼의 패더다임 변화를 효과적으로 공략했다는 점을 뜻한다. 과거 HOT, GOD 등이 활동했을 때는 지금처럼 전 세계 사람들이 쉽사리 이들의 무대를 접할 수 없었다. 해외 팬들 역시 당연히 그랬을 것이다. HOT가 지금 데뷔했다면 BTS보다 더 큰 파장을 일으켰을 거라고 말 한 전문가도 있다. 중요한 점은 음악 배포의 패더라임 변화를 BTS가 효과적으로 활용했다는 것이다. 그만큼 현재 유튜브 발전으로 우리는 쉽게 자신이 좋아하는 가수의 무대를 국가 장벽 관계없이 볼 수 있게 됐다.

이와 더불어 세계를 무대로 하는 BTS의 리더 랩 몬스터의 영어 실력 또한 큰 장점 중 하나로 보인다.

요즘 외국인들은 '한국'하면 BTS를 떠올리고 있다. 세계를 움직이는 BTS의 존재는 앞으로 더 큰 세상으로 나아가야 하는 우리에게 자신감을 심어 줬다. 이런 BTS가 한국인이라는 사실이 마냥 자랑스럽기도 하고 존경스럽기도 하다. BTS가 자랑스러운 것은 세상의 변화를 가장 잘 활용했다는 점이라고 나는 믿는다.

*편집자주: 위 글은 독자투고입니다. 글의 내용 일부는 본지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ㅇㅇ 2020-10-03 21:03:11
누구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