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소비자 윈윈하는 황광희의 '네고왕'에서 유튜브의 선한 영향력을 본다
상태바
기업·소비자 윈윈하는 황광희의 '네고왕'에서 유튜브의 선한 영향력을 본다
  • 울산시 중구 김수빈
  • 승인 2020.09.22 1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튜버가 네고해서 기업에 소비자 이벤트 유도하는 컨셉의 유튜브 '네고왕' 순항 중
공익성과 재미 모두 잡는 진행자 '광희' 입담이 무기
"네고왕이 신생기업 홍보해주면 어떨까?" 의견도

유튜브 채널 ‘달라스튜디오’는 7월 31일, 새로운 웹예능 ‘네고왕’을 공개했다. 네고왕은 협상을 뜻하는 ‘negotiation’의 앞글자인 ‘nego’를 따 와 만들어낸 말이다. 이 방송엔 예능인 황광희가 출연하여 ‘소비자들이 평소 가지고 있던 불만 사항을 기업에 직접 찾아가 협상해준다’는 컨셉을 가지고 있다.

유튜브 '네고왕'이 기업과 소비자 모두에게 이익을 주는 이벤트를 유도하는 컨셉으로 선풍적 인기를 끌고 있다(사진: 유튜브 '네고왕' 캡처)
유튜브 '네고왕'이 기업과 소비자 모두에게 이익을 주는 이벤트를 유도하는 컨셉으로 선풍적 인기를 끌고 있다(사진: 유튜브 '네고왕' 캡처)

현재까지 네고왕은 ‘BBQ 치킨’, ‘로이드밤 헤어’, 중고거래 ‘당근마켓’, ‘명륜진사갈비’, 아이스크림 ‘하겐다즈’, '반올림 피자샵' 등에서 협상을 마쳤다. 협상의 내용은 대개 이벤트를 진행하는 것이다. BBQ 치킨은 한 마리에 1만 1000원으로 판매, 명륜진사갈비는 외식상품권 1500매 배포, 하겐다즈는 ‘파인트 아이스크림 2+1’등과 같은 이벤트를 약속했다.

네고왕을 향한 사람들의 관심이 남달라 보인다. 네고왕은 시작한 지 한 달 만에 조회 수 2000만 회를 달성했으며, 이벤트 기간엔 실시간 검색어를 장악했다. 네고왕에 관심을 쏟고 있는 건 나도 마찬가지다. 나는 네고왕 영상 하나를 한 번만 본 게 아니라 몇 번이고 다시 찾아봤으며, 영상이 진행되는 15분 남짓한 시간이 순식간에 지나가 버림을 느꼈다. 이처럼 시청자들이 네고왕에 열광하는 이유는 대체 뭘까?

네고왕이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첫 번째 이유는 ‘재미’라고 생각한다. 네고왕의 진행자 광희는 솔직하고 직설적이지만 밉지 않고 아주 유쾌한 입담을 보여준다. 나는 네고왕을 보며 광희의 행동이 기업주에게 선을 넘는 행위는 아닐까 조마조마할 때가 많다. 하지만 그 선을 딱 지키면서 소비자의 입장을 통쾌하게 전달해주는 광희의 입담은 왠지 친근감이 느껴지고, 사이다 같은 속 시원한 웃음을 자아낸다.

두 번째 이유는 네고왕과 기업, 그리고 시청자 모두의 ‘윈윈(win-win)’이다. 사실 나는 비싼 가격 탓에 평소 BBQ 치킨이나 하겐다즈 아이스크림을 즐겨 사 먹지 않았다. 하지만 네고왕을 보곤 한 번쯤 먹어보고 싶단 생각이 들었고,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는 덕에 기분 좋게 사 먹을 수 있었다. 또, 기업 측에서는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88% 증가하거나 제품이 품절되는 등 광고를 내보내는 것보다 더 큰 이득과 화제성을 얻을 수 있었다고 한다.

나는 이러한 네고왕의 장점을 살려 다른 한 가지 제안을 하고 싶다. 가격도 괜찮고, 맛도 좋은데 홍보가 잘 이뤄지지 않은 신생 기업들을 네고왕에 출연시키는 것이다. 그렇다면 신생 기업 홍보와 동시에 소비자들의 관심이 영구적으로 이어질 거라 예상한다. 이게 바로 유튜브 콘텐츠의 선한 영향력이 아닐까 싶다.

소비자의 의견을 통쾌하게 전달하는 모습을 보며 시청자들은 “따봉 광희야 고마워”라며 감사를 표하고 있다. 네고왕이 앞으로도 유쾌한 모습 많이 보여주길 기대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