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버스차로제, 부산 실정엔 안맞다" 거센 반대여론
상태바
"중앙버스차로제, 부산 실정엔 안맞다" 거센 반대여론
  • 취재기자 조은서
  • 승인 2016.05.11 12: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 2019년까지 1100억 투입해 구축 계획..."병목현상 대책 우선돼야"

부산시의 중앙버스전용차로(BRT) 구축 사업을 둘러싸고 이런저런 문제점이 드러나면서 주민들의 반대 여론이 거세지고 있다. BRT 구축 사업이 시민이 편리하게 버스를 이용하도록 대중교통을 활성화하기 위한 시책이라는 부산시의 주장에도 불구하고, 주민들은 교통 혼잡과 승차 안전 문제 등을 들어 이에 반대하고 있어 상당한 마찰이 예고되고 있다.

중앙버스전용차로란 도심과 외곽을 잇는 주요한 간선도로에 버스전용차로를 설치해 급행버스를 운행하게 하는 대중교통시스템을 말한다. 요금정보시스템과 승강장·환승정거장·환승터미널·정보체계 등 지하철도의 시스템을 버스운행에 적용한 것으로 '땅 위의 지하철'로 불리며, 'Bus Rapid Transit'를 줄여서 BRT라고 한다.

부산시는 도로를 1차, 2차 사업 구간으로 구분한 후, 2019년까지 약 1,100억원을 투입해 5단계에 걸쳐 중앙버스전용차로, 버스정류장을 설치할 계획이다. 1차 사업의 1단계는 내성교차로~올림픽교차로까지의 7.4km 구간, 2단계는 올림픽교차로~송정까지의 7.1km 구간이다. 2차 사업인 3단계는 내성교차로~서면교차로까지의 5.9km 구간, 4단계는 서면교차로~충무교차로까지의 8.6km 구간, 5단계는 서면교차로~사상까지의 7.4km 구간이다. 부산시는 사업이 완료되면 버스의 운행 속도가 약 30% 향상되고 일반 승용차도 4% 정도 빨라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그러나 BRT는 기존의 가로변 버스전용차로와는 달리 도로 한 가운데에 정류장을 만들기 때문에 교통 혼잡 우려가 제기된다. 실제로 지난해 9월 1일 대전에서 BRT를 달리는 버스를 승용차가 들이받아 모두 5명이 다치는 사고가 발생한 바 있다.

부산의 경우 BRT 2단계에 속해있는 해운대구 송정동 방향 신동아아파트 앞과 스펀지 사거리 좌회전구간은 벌써부터 이 사업의 시행을 폐지해야한다는 주민의 거센 반발을 사고 있다. 해운대 구의회 유점자 의원은 “BRT 때문에 원래 동선보다 2km 넘게 우회해 집에 가야하는 주민도 있다”며 “이 구간에 학교만 5곳이 돼, 등·하교 때 엄청난 교통혼잡이 일어날 것”이라고 주장했다.

부산시에 따르면, 원동IC에서 올림픽교차로에 이르는 3.7km 구간에 중앙버스전용차로 설치 공사가 계획돼 있다. 이곳은 왕복 8차선이지만 벡스코, 시립미술관, 백화점 등이 들어서있어 병목 현상이 자주 빚어지는 곳. BRT 사업으로 2차선이 줄어들어 시민이 이용가능한 차선은 6차선만 남게 되는데, 애초의 목적대로 교통 소통이 원활할지에 의문이 일고 있다.

▲ 병목현상이 잦은 올림픽교차로 부근 중앙버스전용차로 설치구간 이미지(사진: 부산시 공식 블로그 쿨부산)

BRT시스템의 승차 안전성도 도마 위에 올랐다. 장애인, 노약자, 어린이 승객들은 버스를 타기 위해 횡단보도를 여러 차례 건너는 데 어려움이 따른다는 것. BRT를 운영한 지 10년이 되어가는 서울에선 2010~2014년 BRT에서 총 1,310건의 교통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 사망자는 5년간 37명으로 치사율은 일반 도로에 비해 2배가 넘는 기록이다. 부상자도 5년간 3,090명이 발생했다. 1년에 평균 618명이 중앙버스차로에서 다친 셈이다. 이에 대해, 서울시의회 김상희 의원은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중앙버스차로는 다른 차로에 비해 차량 속도가 빨라 교통사고 발생 가능성이 크고 사망사고 비율도 높다”며 “버스 정류장에 안전시설을 설치하고 횡단보도 신호주기를 바꾸는 등 사고를 막기 위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버스 승객 양준원(27) 씨도 “편리성도 중요하나 안정성이 무엇보다 보장되면 좋겠다”며 “교통 안전에 대한 시민 의식 확보를 위한 교육도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이같은 지적에 대해 부산시 관계자는 “공사기간 동안 부득이한 교통정체가 예상되나 기간을 최소화하고 안전시설물을 설치하는 등 시민불편을 줄여 나갈 것”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