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언유착? 권언유착? 진중권의 분석은?
상태바
검언유착? 권언유착? 진중권의 분석은?
  • 취재기자 김범준
  • 승인 2020.08.06 1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중권, '검언유착' 아닌 '권언유착' 지적... 추미애 사퇴 요구
"서울중앙지검 못믿어... 국정감사로 진상 밝혀야”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가 최근 '채널A기자 검언유착 의혹' 수사와 관련, “추미애 장관, 옷 벗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가 페이스북에서 검언유착 수사에 대해 비판했다(사진: 더 팩트 제공).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가 페이스북에서 검언유착 수사에 대해 비판했다(사진: 더 팩트 제공).

진 전 교수는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서울중앙지검의 해명은 별로 믿을 만 한 게 못 된다”며 “‘일부 사실과 틀리다’고 하더니, 이제는 ‘전혀 사실이 아니라고’한다. 듣자 하니 ‘공모’를 넣었다가 막판에 뺏다고 한다. 그나마 수사팀의 검사들이 검사로서 직분을 잊지 않고, 지도부의 지시에 반발한 덕”이라고 평했다.

진 전 교수는 “이 사건은 검찰개혁위 권고안의 허구성을 보여준다”고 했다. 이어 이 사태에 대해 추미애 장관이 책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진 전 교수는 “이분은 처음부터 사건을 ‘검언유착’으로 예단했다”며 “증거가 차고 넘친다”더니, 그 많은 증거들은 다 어디에 갔나? 장관이 허황한 음모론을 믿고 확증편향에 빠져 수사지휘권까지 발동한 거다. 제 정신이 아니다“라고 했다.

추미애 장관의 과거도 언급했다. 진 전 교수는 “추미애 장관, 민주당 대표 시절 김어준의 음모론을 철떡같이 믿고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지만 그 결과 여론조작은 자한당에서 한 게 아니라, 민주당 쪽에서 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했다.

진 전 교수는 “이것은 이분의 일상적 판단력에 문제가 있음을 보여준다. 음모론 신앙에 빠져 두 번의 대형 사고를 쳤다”며 “추미애 장관은 이번 일에 책임을 지고 물러나야 한다. 아니면 대통령이 이번 일에 책임을 물어 해임하시든지”라고 주장했다.

진 전 교수는 이 사건을 “권력을 가진 이들이 애먼 검사장을 음해하기 위해 사실을 조작하고 날조하고 공권력을 남용한 것”이라 평했다. 이어 “이는 민주주의 사회에서는 절대로 허용되어선 안 될 중대 범죄”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서울중앙지검에서 이제라도 한동훈을 잡아넣으려 했던 그 열정의 절반만이라고 이 사건에 쏟기 바란다”며 철저한 수사로 이 공모에 가담한 이들을 찾아내 엄중이 처벌해야 한다고“했다.

아울러 “수상한 문서누출 사건, 황당한 수사지휘권 발동과 관련하여, 추미애 법무부를 대상으로 국정감사를 하여 진상을 철저히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