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호정 '빨강 원피스' 논란 ··· 국회, 복장도 문제인가?
상태바
류호정 '빨강 원피스' 논란 ··· 국회, 복장도 문제인가?
  • 취재기자 김범준
  • 승인 2020.08.06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與 지지자 “탬버린 쳐봐라”, “커피 배달 왔냐”
유정주, “쉰내 나는 논쟁”...류호정, “ 편안한 복장 계속 입겠다”

정희당 류호정 의원이 지난 4일 국회 본회의에서 입었던 빨강 원피스가 연일 논란거리다. 여당을 지지하는 일부 커뮤니티와 SNS에서는 “패션쇼 하러왔냐”, “술집여자”, “탬버린 쳐봐라” 등의 류 의원을 향한 성희롱과 비난성 글이 게시되고 있다. 정의당은 논란에 대해 불쾌감을 드러냈다.

류호정 의원은 과거에도 국회에서 편한 복장을 입은 바 있다(사진: 더 팩트 제공).
류호정 의원은 과거에도 국회에서 편한 복장을 입은 바 있다(사진: 더 팩트 제공).

조혜민 정의당 대변인은 5일 브리핑에서, “전날 류 의원이 국회 본회의장에서 입은 의상을 두고 비난성 글이 게시되고 있다”며 “류 의원을 향한 비난이 성차별적인 편견을 담고 있는 점에서 강력히 유감을 표한다”고 말했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페이스북에 “원피스 입은 게 문제가 아니라, 그걸 바라보는 ‘시선’이 문제”라며 “그냥 한 개인이 자기의 취향에 맞춰 옷을 입었거니 하고 넘어가면 될 일”이라고 전했다.

유정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페이스북에 ‘17년 전, 그 쉰내 나던 논쟁’이라는 제목의 글을 올렸다. 유 의원은 자신과 류 의원이 ‘2040청년다방’의 공동대표를 맡고 있다며 “3일에 열린 창립행사에서 인사말로 ‘오늘 복장으로 내일 본회의에 참석하기’를 준비했다”며 류 의원이 빨간색 원피스를 입은 이유를 설명했다.

유 의원은 17년 전 유시민 의원의 '빽바지‘ 사건도 떠올렸다. 유 의원은 “20년 가까이 흐른 지금, 같은 논란이 일어나고 그때보다 더 과격한 공격에 생각이 많아진다”고 했다. 또 “지금 논란을 보자니, 2040년에도 비슷한 논쟁이 반복될지도 모르겠단 ’합리적 우려‘가 된다”며 “아, 쉰내 나”라고 마무리 했다,

류 의원은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빨간 원피스 논란에 대해 입을 열었다. 복장 논란을 예상했는지에 대한 김현정 앵커의 질문에 류 의원은 “이렇게까지 크게 논란이 될 줄은 예상하지 못했다”며 “사실 청바지도 입고 반바지도 입었었고, 물론 정장도 입었고 여러 복장들을 입고 다녔는데 마지막 날 복장이 본회의 끝난 다음 날 논란이 되어 놀랐다”고 전했다.

방송 막바지에 앞으로도 캐주얼한, 일하기 편한 복장을 계속 고수할 생각이냐는 김현정 앵커의 질문에, 류 의원은 계속 고수할 것이라고 답했다. 하지만 논란이 돼서 고민이 된다고 덧붙였다.

국회의원에 대한 복장 규정은 따로 없다. 하지만 국회법 제25조에 ‘국회의원으로서 품위 유지 규정’이라는 포괄적인 조항은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