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다들 힘들죠?’ 부산도시가스 요금 내달부터 13% 인하
상태바
‘코로나19로 다들 힘들죠?’ 부산도시가스 요금 내달부터 13% 인하
  • 취재기자 조재민
  • 승인 2020.07.30 1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 가스업체에 감가상각비 인하 유도
주택용 11%, 산업용 14~16% 내리기로 결정
부산 도시가스 요금이 다음 달부터 13% 인하된다. (사진: 취재기자 조재민).
부산도시가스 요금이 다음 달부터 13% 인하된다(사진: 취재기자 조재민).

코로나19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민들을 위해 부산도시가스 요금이 다음 달 1일부터 평균 13% 인하된다. 인하된 요금은 내년 7월까지 1년간 적용된다.

부산시는 다음 달 1일부터 도시가스 요금을 13% 인하하기로 했다고 30일 밝혔다. 시는 2020년 도시가스 요금 결정을 위해 외부 전문 기관에 용역을 의뢰했다. 그 결과, 요금 인상 요인(산업용 물량 판매량 감소, 최저임금 상승 등)에도 시민 경제의 어려움을 덜고 지역 산업체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요금을 인하하기로 했다.

부산시와 부산도시가스 측은 매년 7월 가스 요금을 조정하면서 인건비 상승과 설비의 감가상각비 등을 근거로 해마다 요금을 조금씩 올렸다.

하지만 부산시는 이번 도시가스 요금 인하를 위해 지난 4월 산업부에 산업용 등에 사용하는 가스 요금 인하 지원을 건의했고, 부산도시가스사의 공급 설비에 대한 감가상각비를 대폭 인하하도록 유도했다. 이 같은 조치로 용역에서 나온 요금보다 낮은 공급 비용을 책정할 수 있어 요금 인하가 가능하게 됐다.

가스 도매요금은 소비자 요금의 85% 정도를 차지하고, 지역별 도시가스 요금은 도매요금과 인건비, 감가상각비 등을 고려해 자치단체와 공급업체가 공급비용을 산정해 결정한다.

이에 따라, 주택용 도시가스 요금은 11%, 산업용 도시가스 요금은 14∼16%로 각각 줄어든다. 부산시는 가구당 하절기에는 월 2000원, 동절기에는 8000원 정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부산시는 이번 요금 조정으로 주택용 도시가스 요금은 496억 원, 산업용 도시가스 요금 341억 원, 기타 용도 353억 원 등 연간 1200억여 원의 요금을 절약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부산도시가스 요금이 인하되는 소식에 주부 김지혜(36, 부산시 해운대구) 씨는 “코로나19로 다들 힘든 상황인데 도시가스 요금을 조금이라도 아낄 수 있어 정말 좋다”며 “집에 있는 시간이 많은 요즘, 이 소식이 더욱 반갑게 들린다”고 했다.

부산시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해 서민과 기업들이 가스 요금 인하를 많이 요구해왔다”며 “어려운 시기에 기초 연료인 도시가스를 저렴하게 보급할 수 있게 돼 다행”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