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전국 3개 정수장 여과지서 유충 발견...배수지, 수용가서는 미발견"
상태바
환경부, "전국 3개 정수장 여과지서 유충 발견...배수지, 수용가서는 미발견"
  • 취재기자 김범준
  • 승인 2020.07.29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합천 적중, 강릉 연곡, 무주 무풍정수장 여과지서 유충 나와
여과지 세척하는 역세주기 길게 운영한 것이 원인으로 꼽혀

환경부는 7월 17일부터 26일까지 전국 일반정수장 435곳을 전수 조사한 결과, 모든 일반정수장의 배수지와 수용가(수돗물을 사용하는 곳)에서 유충이 발견되지 않았다고 28일 밝혔다.

환경부가 전국 일반정수장 435곳을 전수 조사한 결과 배수지와 수용가에서 유충이 발견되지 않았다(사진: 환경부 제공).
환경부가 전국 일반정수장 435곳을 전수 조사한 결과 배수지와 수용가에서 유충이 발견되지 않았다(사진: 환경부 제공).

다만, 합천 적중 · 강릉 연곡 · 무주 무풍 정수장의 여과지에서는 유충이 소량 발견됐으나, 배수지 및 수용가에서는 유충이 발견되지 않았다.

유충이 여과지에서만 발견되고 정수지와 배수지에서 발견되지 않은 것은 유충이 여과지에서 걸러져 가정에 공급되는 수돗물에 흘러가지 않은 것을 의미한다. 통상적으로 수돗물은 취수장의 혼화지, 응집지, 침전지, 여과지 등 여러 단계를 거치고 염소 투입 후에 정수지, 펌프실, 배수지 등을 거쳐 일반 가정으로 공급된다.

합천, 무주는 원수인 계곡수의 수질이 매우 좋아 여과지를 뒤집어 세척하는 역세 주기를 평소주기인 2~3일보다 길게 운영한 것이 유충 발생의 원인이 된 것으로 추정되며, 강릉은 필터 역할을 하는 모래층인 완속 여과지가 외부에 노출되어 운영함에 따라 유충이 유입된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3곳 정수장의 해당 여과지 운영을 중단하고, 여과지 모래 교체, 포충기 설치 및 역세 주기 단축 등의 보완조치를 7월 31일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이후 유충의 번식 및 정수장으로의 유입 가능성을 고려하여 여름철에는 활성탄지 역세 주기를 최대한 단축할 계획이다.

인천의 경우 유충이 발견된 활성탄지를 차단하고 배수지 및 관로의 단계적 퇴수조치를 이행한 결과, 7월 22일 이후부터는 모든 관로상 관측지점 266개에서 유충이 발견되지 않았다. 하지만 관로 말단의 수돗물 속에 남아 있는 일부 유충이 가정에서 발견되고 있으나, 발생건수는 7월 21일 24건에서 7월 26일 4건으로 대폭 감소했다.

인천 외 지역 역시 벌레 발견 민원이 일부 지속되고 있으나, 지금까지 수돗물 공급계통에서는 벌레가 발견되지 않았다. 이는 하수구 막힘, 욕조 하부의 물고임 등 습한 환경조성이 원인으로 꼽힌다.

환경부는 향후 전문가 정밀원인조사반의 조사 결과를 반영하여 종합적인 대책을 8월 말까지 수립할 계획이다.

신진수 환경부 물통합정책국장은 “수돗물 유충 사태의 대응·수습과 관련된 모든 과정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공개함과 동시에 발생 원인을 철저히 분석하여 유사한 사례가 재발하지 않도록 조치함으로써, 국민이 안심하고 만족하는 수돗물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모든 혁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