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천동 철도차량정비단 이전사업 예타 통과... 사업 본격화
상태바
범천동 철도차량정비단 이전사업 예타 통과... 사업 본격화
  • 취재기자 김하은
  • 승인 2020.06.12 14: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산 6293억 원의 원도심 숙원사업... 민관정 운동의 결실
2027년까지 강서구 송정동 부산 신항역 인근으로 이전

부산시는 ‘범천동 철도차량정비단 이전 사업’이 한국개발연구원의 공공기관 예비타당성조사(예타)를 통과해 사업을 본격 추진할 수 있게 됐다고 12일 밝혔다.

‘범천동 철도차량정비단 이전사업’은 지난해 7월부터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 위원회에서 공공기관 예타로 추진방향이 결정됐고, 10월 ‘공공기관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에 최종 선정되어 11월부터 공공기관 예비타당성 조사를 진행해 왔다.

‘범천동 철도차량정비단 이전사업’이 한국개발연구원의 공공기관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했다(사진: 부산광역시 공식 페이스북).
‘범천동 철도차량정비단 이전사업’이 한국개발연구원의 공공기관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했다(사진: 부산광역시 공식 페이스북).

1904년 건설된 철도차량기지는 100년 이상 부산의 원도심 중심부에 있어 도심 확장을 저해하고, 주변 지역을 단절시키며 도시 슬럼화를 일으키는 대표적 시설이다. 이에 따라 노후 철도시설을 외곽으로 이전해야 한다는 시민들의 요구가 계속됐다.

부산시는 노후 철도시설의 이전과 도심지 내 토지자원을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해 수행한 용역결과를 토대로 철도차량정비단 이전 방안에 대해 중앙부처와 계속해서 협의를 진행해 왔다.

이번 공공기관 예비타당성 통과는 2007년부터 부산시와 지역 국회의원, 부산도심철도시설이전 추진위원회의 100만인 국민 서명운동, 시민 결의대회, 캠페인, 중앙부처를 대상으로 한 지속적인 이전 요구 등을 통해 민·관·정이 함께 이루어 냈다는 데 의미가 있다.

부산시는 시설 이전 비용 4974억 원 등 총 6293억 원을 투입해 2027년까지 강서구 송정동 부산신항역 인근으로 철도시설을 이전할 계획이다.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부산시민들이 오랫동안 기다려온 사업인 만큼 사업 기간을 최대한 단축해 나갈 것”이라며 “‘부산대개조’의 핵심사업 중 하나로 부산 원도심의 지형을 획기적으로 변화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