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요금 납부 유예-운전면허 갱신기간 연장-박물관·미술관·공연장 재개장
상태바
전기요금 납부 유예-운전면허 갱신기간 연장-박물관·미술관·공연장 재개장
  • 취재기자 김윤정
  • 승인 2020.06.01 0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지역 코로나19 생활 지원책

코로나19 사태 속에서, 전기요금을 내기 어려우면 납부를 3개월 늦출 수 있다. 운전면허 적성검사 및 갱신기간 역시 오는 12월 31일까지 연장할 수 있다. 계약해지, 채무불이행, 임대차, 임금 미지급, 손해배상 등 일상생활 속 다양한 법률문제를 겪고 있다면 `코로나19 마을변호사 법률지원단'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또 부산 일부 도서관에선 무인 도서관 시스템 `스마트 도서관'을 이용, 책을 빌릴 수 있다. 그동안 문을 닫고 있던 박물관·미술관·공연장도 다시 문을 열고 있다. ‘다이내믹 부산’이 보도한 부산지역 코로나19 생활지원책을 요약, 전재한다.

⥁전기요금 3개월 납부 유예

한국전력공사는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전국 소상공인과 취약계층을 돕기 위해 4∼6월분 전기요금 납부기한 3개월 연장 서비스를 진행 중이다. 지원대상은 일반용·산업용·주택용(비주거용) 전력을 사용 중인 소상공인과 기초수급자·차상위계층·장애인·독립유공자 등 주택용(주거용) 전력 복지할인을 받는 고객이다.

신청기한은 6월 30일까지. 6월 청구서 납기일 이내에 신청하면 6월분 전기요금 납기 연장을 적용받을 수 있다. 신청은 한전 사이버 지점(home.kepco.co.kr), 고객센터(☎123), 지역 지사 등에서. 전기사용 계약자와 실제 사용자가 같아야 하며, 사업자등록증에 기재된 소재지에 대해서만 납기연장 신청을 할 수 있다. 문의:한전 고객센터(국번없이 123 →`0'번)

⥁운전면허 적성검사 갱신기간 연장

경찰청과 도로교통공단은 코로나19 감염병 위기 경보 `심각' 단계에 맞춰 운전면허 적성검사 및 갱신기간을 오는 12월 31일까지 최대 10개월 연장하고 운전면허 발급 관련 온라인 서비스를 강화했다. 적성검사 갱신 연장 적용 대상자는 운전면허 적성검사 및 갱신 만료일이 2020년 2월 23일∼6월 30일인 운전면허 소지자다.

운전면허 분실재발급 및 갱신 등의 서비스는 안전운전 통합민원 홈페이지(www. safedriving.or.kr)에서 신청 후 가까운 경찰서 민원실 등에서 받을 수 있다. 국제운전면허증은 온라인으로 신청 후 자택 등 원하는 곳을 지정해 등기배송 받을 수 있다. 문의:도로교통공단 고객지원센터(1577-1120)

⥁코로나19 관련 법률 고민 상담

코로나19의 장기화에 따라 계약해지, 채무불이행, 임대차, 임금 미지급, 손해배상 등 일상생활 속 다양한 법률문제로 고민하고 있다면 `코로나19 마을변호사 법률지원단'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마을변호사는 법률 사각지대에 있는 주민들이 각 마을담당 변호사와 전화·이메일 등의 방법으로 무료로 법률상담을 진행할 수 있는 제도다. 마을변호사 블로그(blog.naver.com/mabyun) 또는 페이스북(www.facebook.com/mojmabyun)에서 지역별 법률지원단 명단을 확인, 전화나 이메일로 상담하면 된다. 문의:법무부 고객지원센터(02-2110-3178)

⥁무인 대출 '스마트도서관'

부산 남구, 도시철도 연산역, 해운대구 별관에는 무인 도서관 시스템 `스마트 도서관'이 있다. 기계 1대당 300∼400여 권의 도서가 있다. 부산시 공공도서관 책이음 회원증이 있으면 누구나 24시간 언제든지 이용할 수 있다. 대출 기한은 15일. 최대 2권까지 빌릴 수 있다.

⥁박물관·미술관·공연장 재개장

지난 5월 6일부터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생활 속 거리두기'로 전환되면서 그동안 문을 닫았던 공연·전시장이 다시 관람객 맞이를 시작했다. 단,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온라인으로 사전 예약을 받고, 시간당 관람 인원을 제한한다.

부산박물관·복천박물관·부산근대역사관·임시수도기념관(museum.busan.go.kr), 부산시립미술관(art.busan.go.kr), 부산현대미술관(www.busan.go.kr/moca), 국립해양박물관(www.knmm.or.kr)은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 예약 후 관람할 수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