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해운대 신시가지', 조성 25년 만에 대개조 리모델링
상태바
부산 '해운대 신시가지', 조성 25년 만에 대개조 리모델링
  • 편집국장 차용범
  • 승인 2020.05.23 12:20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시 노후화 대응 ‘자족형 도시’ 지향 마스터플랜 추구
도시기능 재편+기반시설 보완에 노후아파트 대책까지
홍순헌 해운대구청장, “주민참여로 도시 미래 찾아가야”

부산 해운대 신시가지가 지속가능한 성장과 주민의 만족을 추구하는 자족형 미래도시로 거듭날 전망이다. 해운대구(구청장 홍순헌)는 해운대 신시가지가 준공 25년을 넘기면서 역내 기반시설 및 공동주택이 낡아 주민불안이 높고 민원도 늘고 있음에 착안, 복합적 도시문제를 획기적으로 해결할 리모델링 계획을 추진한다.

부산 해운대 신시가지가 지속가능한 성장과 주민 만족을 추구하는 자족형 미래도시로 거듭날 전망이다. 해운대구가 신시가지 리모델링 용역을 추진, 미래발전 마스트플랜을 수립하고 있다(사진: 해운대 신시가지 전경, '해운대 라이프' 제공).
부산 해운대 신시가지가 지속가능한 성장과 주민 만족을 추구하는 자족형 미래도시로 거듭날 전망이다. 해운대구가 신시가지 리모델링 용역을 추진, 미래발전 마스트플랜을 수립하고 있다. 사진은 해운대 신시가지 전경(사진: '해운대 라이프' 제공).

신시가지 내 공동주택의 재정비를 통해 주민 주거만족도를 향상시키고, 주변 미포·청사포·송정 일원을 포함한 토지·공간의 계획적 활용을 통해 자족기능을 갖춘 미래도시를 구축키로 한 것이다. 해운대구는 이를 위한 신시가지 리모델링 용역을 추진한다. 올 6월부터 1년 기한이다. 용역연구 진행과정에 지역주민 100명을 참여시켜, 주민 뜻에 따라 신도시의 미래를 찾아가기로 했다.

홍순헌 해운대구청장은 지방선거 과정에서 ‘해운대 신시가지 노후화’ 문제에 적극 대응할 것을 공약했다. 2019년 10월 부산시의 ‘부산대개조 정책투어’에서 이번 용역연구 계획을 밝혔다. 해운대 일원 주민들은 이번 용역을 일제히 주목한다. 홍 구청장이 구정모토 ‘사람중심 미래도시’에 따라, 지속가능한 도시경영 철학을 구체적으로 실행하고 있다고, 주민들은 호평한다.

1. 해운대 신시가지, 왜 ‘리모델링’이 필요한가?

해운대구 신시가지는 ‘도시 속의 신도시(new town in town)’ 성격을 가진 부산 최초의 계획도시다. 기존 시가지의 발전 패턴을 수용하되 신시가지로서의 독자성을 갖도록 함으로써 체계적인 생활권 및 쾌적한 주거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충분한 녹지공간 및 생활편익시설을 갖추도록 한 것이다.

해운대 신시가지는 ‘도시설계’ 기법에 따라 건설한 부산의 대표적 주거지요 전국최대의 ‘단일 지역사회’다. 거주인구 12만명(3만3000가구)을 목표로 건설, 1996년 5월 31일 첫 입주를 시작으로 2019년말 11만5000명의 대단위 아파트지구로 성장했다. 20년 넘은 아파트만 374개 동(2만91150세대)로 전체 주택의 92%를 차지한다.

그러나, 성공적인 계획도시로 평판 높았던 해운대 신시가지도 25년 세월의 무게에 눌려 당연히 낡아가고 있다. 우선 초기 준공 아파트들은 두루 장기수선충당금이 부족해 시설개선에 한계를 느끼며, .리모델링 추진과정에 많은 민원을 쌓고 있다. 간선도로며 쓰레기 소각장, 도로 밑 열배급관 같은 기반시설을 낡아가며 주민불안을 드높이고 있다.

최근 발생한 양운초등학교 앞 대천로의 도로지하 온수관의 수증기 분출사고 같은 이상징후가 그 단적인 사례다. 기존 해운대 중심과 송정, 동부산관광단지 등을 잇는 교통망도 미비, 교통체증도 날로 심화하고 있다.

실제 해운대권 지역신문 '해운대라이프'가  지난 1월 지령500호를 맞아 실시한 오피니언리더  설문조사 결과도 그렇다. 오피니언리더들은 해운대권의 당면 현안으로, 도로 확충, 난개발 규제, 환경정비 등을 지적하기도 했다.

신시가지 조성과정에서 빠져있던 좌동 기존마을의 제척지며 유휴부지, 군사시설 보호구역 등도 오래 방치, 슬럼화의 우려도 높다. 베드타운(bedtown)으로 전락한 신시가지의 문제점을 풀어가기 위해선 주변지역(제척지, 유휴부지)의 계획적 활용을 통한 자족형 도시로의 거듭나기가 절실한 것이다. 이번 용역연구는 실제 해운대 신시가지 일원의 쌓여가는 고민과 불안을 계획적·제도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근본조치인 것이다.

2. 신시가지 리모델링, 무엇을 위하여?

이번 용역, 그 대상은 좌동 신시가지 택지개발지구와 제척지, 국유지와 미포-청사포-송정을 잇는 해안지구 등 15.32㎢이다. 용역기간은 올 6월부터 내년 5월까지 1년, 용역비는 5억원이다. 구는 올들어 신시가지 도시성장 용역 기본계획과 시행계획을 수립, 6월 용역을 발주할 계획이다.

이번 용역, 그 대상은 좌동 신시가지 택지개발지구와 제척지, 국유지와 미포-청사포-송정을 잇는 해안지구 등 15.32㎢이다. 용역기간은 올 6월부터 내년 5월까지 1년, 용역비는 5억원이다. 구는 올들어 신시가지 도시성장 용역 기본계획과 시행계획을 수립, 6월 용역을 발주할 계획이다.부산 해운대구청은 이번 용역을 통해  기존 신시가지의 현황을 조사, 향후 미래 발전 방향을 설정할 종합계획을 마련한다(그림; 해운대 신시가지 개발 당시 토지이용계획도, 부산발전연구원 보고서 캡처).
부산 해운대구청은 이번 용역을 통해 기존 신시가지의 현황을 조사, 향후 미래 발전 방향을 설정할 종합계획을 마련한다(사진: 해운대 신시가지 개발 당시 토지이용계획도, 부산발전연구원 보고서 캡처).

이번 용역에선 우선, 기존 신시가지 일원의 현황을 조사하고 여건을 분석한다. 신시가지의 미래방향을 설정, 기본구상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작업이다. 이에 따라 지속가능한 신시가지를 향한 종합계획을 마련하려는 것이다. 25년을 넘긴 신시가지 일원의 아파트와 상가, 교통체계, 기반시설 등을 일제히 점검, 개선·보완방안을 찾겠다는 것이다.

무엇보다 건축 20년을 넘긴 대단위 노후아파트의 재생방안을 제시해야 한다. 리모델링을 해야 할 건축물을 유지보수 또는 성능개선(집수리)해야 할지, 리모델링(대수선·증축)이나 재건축을 해야 할지, 그럴 때 용적률이며 건폐율은 또 어느 수준이어야 할지? 이런 부분, 도시미래와 주민편익을 결정하는 도시관리 행정의 기본일 것이기 때문이다. 미래 첨단기술 발전에 대응, 전기·수소차, 자율주행자를 감안한 스마트 주차장과, 폐업 상가 및 지하 등 근린상업공간의 공공개발 등도 구상하고 있다.

특히, 이번 용역을 통해 신시가지 중심부를 차지하고 개발 제척지(기존 좌동마을)와 유휴부지, 국방부와 산림청 부지(53사단 주둔지 제외)의 활용방안도 함께 찾아본다. 이번 용역대상에 해운대 미포와 청사포, 송정을 포함시킨 것도 그 때문이다. 신시가지 권역의 해안선을 주거편익을 위한 유휴공간으로 삼아야 할지, 해양레저산업의 기반으로 삼아야 할지도, 주민토론과 전문가 자문을 받아 결정하려는 것이다.

이번 기회에 ‘해운대 신시가지’를 상징할 고유명칭도 찾는다. 올 하반기, 도시브랜드 네이밍 공모를 통해서다. ‘센텀시티’, ‘마린시티’ 같은 도시브랜드를 찾는 것이다. 나아가, 신시가지 내 교통 및 동선체계를 다시 확립하고, 크게는 철도, 고속도로, 국도, 지방도 같은 광역교통체계도 구상할 계획.

3. 신시가지 리모델링 용역, 어떻게 진행하나?

이번 용역, 착수부터 마무리까지, 주민중심형으로 진행한다. 기존 용역보고서들이 그저 연구진의 의견 위주로 구성했다 사장시키는 게 많았다면, 이번 용역은 주민 뜻에 따른 진행과 결론이어야 그 실행에 이를 수 있기 때문이다. 구청은 6월 신시가지 주민참여단을 구성, 운영할 계획. 구의회와도 유기적으로 협의한다. 용역과업 지시서에도 이런 절차들을 그대로 담았다.

홍순헌 해운대구청장은 이번 용역에 대해 “기존 해운대 신시가지의 노후화에 대비하는 차원을 넘어, 신시가지 일원의 도시 경쟁력을 찾는 도시 대개조 수준의 리모델링 계획”으로 평가한다. 홍 구청장은 용역을 ‘주민참여형’으로 진행할 것이라는 전제와 함께, 용역목표로 *노후 아파트 및 단지 내 기반시설 정비·보완,, *제척지 및 주변지역을 포함한 지속 가능성 추구, *자족형 도시로의 미래방향 설정 등으로 요약, 설명한다.

당연히, 이번 용역연구를 보는 해운대 신시가지 일원 주민들의 관심과 호응이 높고 뜨겁다. 부산 최초의 계획도시는 또 어떤 ‘행복한 도시’로 거듭날 것인가?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블랙 2020-05-24 02:53:38
지하철 2호선 연장 꼭 성사되기 바래봅니다.

최준호 2020-05-23 13:47:22
해운대신시가지 좋아지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