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찰, 책임수사 실현 위한 ‘모의법정’ 운영
상태바
부산경찰, 책임수사 실현 위한 ‘모의법정’ 운영
  • 취재기자 김윤정
  • 승인 2020.05.13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법 개정 따른 책임수사 원년 맞아... 전 경찰서로 확대 시행키로

부산경찰청(청장 김창룡)은 형사소송법·검찰청법 개정)에 따른 ‘경찰 책임수사 원년의 해’를 맞아 지난 13일 오후 남부경찰서에서 직원들이 직접 참여하는 모의법정을 운영했다.

부산경찰은 '책임수사 원년'을 맞아 직원들이 참여한 모의법정을 운영, 형사사건 처리역량을 다듬었다(사진; 모의법정 광경, 부산경찰청 제공).
부산경찰은 '책임수사 원년'을 맞아 직원들이 참여한 모의법정을 운영, 형사사건 처리역량을 다듬었다(사진: 모의법정 광경, 부산경찰청 제공).

부산경찰은 형사소송법 개정 이후 후속법령 정비 등 수사구조개혁의 성공적 안착을 위한 후속조치로 ‘책임수사실무추진단’을 운영 중에 있다. 이번 모의법정역시 국민으로부터 신뢰받는 경찰로 거듭나기 위한 책임수사 역량강화 방안의 일환으로, 수사공정성·전문성 향상 및 잘못된 수사관행을 개선하기 위한 것이다. 

수사경찰관이 직접 재판장, 원고(검사)·피고(변호인) 등 역할을 분담하여 모의법정을 구성, 치열한 사실관계와 법리다툼을 통해 수사상의 과오 등 실무상 문제점을 개선하고, 향후 담당 사건경찰관의 공판 증언이 중요해질 것을 대비, 법정 증언능력 강화 등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이날, 심야 오토바이 절취 후 이를 이용하여 여성의 금품을 강취한 강도치상 등 사건에 직접 참여한 담당팀장이 검사 역할을 맡아 유죄를 주장하고, 사법경찰리 압수 증거물의 증거능력 유무, CCTV 등 디지털증거의 증거능력 인정 요건, 조사 경찰관의 법정 증언 등 각종 증거조사를 거쳐 피고인 심문, 최종변론, 배심원평결, 판결선고 순으로 진행했다.

모의법정을 참관한 수사경찰관은 “이번 모의법정을 통하여 실제 재판과정을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었고, 더욱 전문적이고, 공정하게 증거 중심으로 수사를 해야함을 깨달았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김창룡 부산경찰청장은 모의법정을 직접 참관하면서 “국민들께 더욱 신뢰받는 수사시스템 구축 등 책임수사기관으로 역할을 다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