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체국 위탁택배배달원-정부, 수수료 개편 싸고 논란
상태바
우체국 위탁택배배달원-정부, 수수료 개편 싸고 논란
  • 취재기자 김하은
  • 승인 2020.04.03 1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일 전국의 택배 노동자들이 상경 투쟁을 선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사진: 전국택배연대노동조합 페이스북).
2일 전국의 택배 노동자들이 상경 투쟁을 선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사진: 전국택배연대노동조합 페이스북).

우체국 위탁택배 배달원의 배달수수료 개편안을 둘러싸고, 정부와 택배노조가 날카롭게 대립하고 있다.   

전국택배연대노동조합은 "코로나19를 틈타 일방적인 수수료 삭감을 강행하는 우정사업본부를 규탄한다"며, 2일 서울 광화문우체국 앞에서 상경투쟁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택배노조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우정사업본부가 코로나 정국에 월 소득 60~80만 원을 삭감하는 개편안을 일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우정사업본부는 재계약 시한을 코로나19가 잠잠해질 때까지 연장하자는 노조의 제안도 거절했다고 전했다.

추진 중인 개편안대로라면, 배달원 1인당 월평균 50만원, 많게는 80만원의 배달수수료가 줄어든다는 주장이다.

택배노조는 우정사업본부의 일방적 횡포 속에 더 이상 사회적 거리 두기, 대규모 집회 자제 같은 정부방침을 지키기 어려운 상황에 놓여 있다고 주장했다. 

택배노조 우체국본부는 “지금 이 순간부터 코로나로 중단했던 노동조합 활동을 정상적으로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노조는 5월 초 전국 3800명 택배노동자가 서울로 집결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우체국본부와 CJ대한통운 등 민간 택배회사 택배노동자들을 서울로 집결시켜 억울함과 분노를 국민들에게 전달할 것이라고 선포했다.

이에 대해 우정사업본부는 “수입감소에 대한 위탁배달원의 우려를 충분히 공감할 수 있으나, 전담구를 통한 안정적 물량 확보, 배달원 총수입이 줄어들지 않도록 하는 세부방안에 대해 계속 협의해 나갈 것"이라며, "이 과정을 통해 현장의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답했다.

개편안은 수수료를 공평하고 합리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추진해 온 것이며, 배달원의 소득편차 심화, 소형소포 위주 배달 선호현상에 따른 고중량 소포의 집배원 전가, 난배달 지역 기피 현상 등 부작용을 줄이려는 불가피한 조치라는 것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