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오늘부터 ‘실검’ 잠정 중단... 총선기사 댓글은 실명으로
상태바
네이버, 오늘부터 ‘실검’ 잠정 중단... 총선기사 댓글은 실명으로
  • 취재기자 이예진
  • 승인 2020.04.02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후보자명 검색 시, 자동완성 및 검색어 제안 기능 중단
네이버가가 2일 4·15 국회의원 총 선거가 2주도 채 남지 않은 가운데 네이버가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를 잠정 중단한다고 밝혔다(사진: 네이버 홈페이지 캡처)
네이버가 4·15 국회의원 총선기간동안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 기능을 잠정 중단했다(사진: 네이버 홈페이지 캡처)

네이버가 2일, 4·15 국회의원 총선거 기간동안 실시간 급상승 검색 기능을 잠정 중단했다. 이날부터 총선관련 기사에 댓글을 달 때는 실명으로 써야 한다.

앞서 네이버는 2월 14일 공식 블로그를 통해 공식선거운동기간인 4월 2일부터 4월 15일 오후 6시까지 급상승 검색어 서비스 운영을 중단한다고 밝힌 바 있다.

네이버는 해당기간에는 국민 대다수의 관심사가 선거라는 큰 현안에 집중되어 있는 상황이기에 선거의 공정성에 영향을 줄 수도 있는 사안이 발생할 가능성에 대비하기 위해 일시적으로 급상승검색어 운영을 중단한다고 설명했다.

네이버는 급상승검색어 서비스 운영 중단과 더불어, 선거운동기간에는 본인확인 절차를 거친 이용자에 한해 기사 댓글을 허용한다. 이른 바 '댓글 실명제'다.

네이버는 네이버 선거페이지에 반영된 기사의 댓글 허용 여부 및 정렬 방식은 언론사별 댓글 정책에 따라 제공되며, 선거기간동안 선거 관련 기사에 대해 실명이 확인되지 않은 사용자의 댓글 및 공감 참여는 제한된다고 밝혔다.

또 네이버는 후보자명을 검색할 시 자동완성 및 검색어 제안기능도 일시적으로 중단한다. 네이버는 “후보자 등록이 완료된 지난달 28일 오후 3시부터 검색창에 국회의원 후보자명을 입력했을 때 자동완성 기능이 제공되지 않고 있다”며 “오타 혹은 잘못 알고 있는 검색어를 입력했을 때 올바른 단어를 추천해주는 검색어 제안 기능 역시 중단됐다”고 설명했다.

네이버는 선거가 끝나는 4월 15일 오후 6시, 관련 검색기능을 다시 활성화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