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확산세·해외입국 감염에 '사회적 거리두기' 연장 불가피할 듯
상태바
수도권 확산세·해외입국 감염에 '사회적 거리두기' 연장 불가피할 듯
  • 취재기자 이예진
  • 승인 2020.04.02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도권 확산세 심상찮고 해외입국 2차 감염도 속출
정부, “‘거리 두기’ 성과 컸다”... 생활방역 전환 늦출 듯
시민들, "아직 사회적 거리두기 끝낼 때 아냐"
최근 수도권을 중심으로 코로나19(우한 폐렴) 확진 환자가 계속해서 나오고 있는 가운데 정부에서도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연장하는 것이 불가피할 듯하다(사진: pixabay 무료 이미지)
최근 수도권을 중심으로 코로나19(우한 폐렴) 확진 환자가 계속해서 나오고 있는 가운데 정부에서도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연장하는 것이 불가피할 듯하다(사진: pixabay 무료 이미지)

최근 수도권을 중심으로 코로나19(우한 폐렴) 확진 환자가 계속해서 나오고 있는 가운데 정부에서도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연장하는 것이 불가피할 듯하다. 코로나19의 수도권 확산세가 심상찮고 해외입국에 따른 2차 감염도 잇따르고 있기 때문이다. 정부는 오는 5일 이후로 잡았던 생활방역의 전환도 늦출 것을 고심하며, 관련대책을 숙의하고 있다고 전했다.

최근 대구와 경남 지역의 확진자 수는 감소하는 것에 비해 수도권에서 확진자 수가 증가하고 있다. 또한 해외입국 지속에 따른 2차 감염현상도 뚜렷해지고 있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의 2일 정례 브리핑 내용도 그렇다.

권 부본부장 발표에 따르면, 지난 2주간 해외유입 사례 508건 중 2차 감염을 일으킨 사례는 약 8%인 41건에 이른다. 권 부본부장은 “해외유입 사례 중 2차 전파는 대부분 동거가족을 대상으로 일어났을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한다.

에에 앞서,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은 국외 입국자들의 70% 이상이 수도권 지역에 거주하며, 이런 영향으로 서울·경기·인천 확진자가 늘고 있다고 설명했다. 1일까지 국외유입 확진자 560명 중 검역소 확진(224명)을 제외한 336명의 발생지역은 수도권이 주를 이룬다. 정 본부장은 “현재 해외 입국자들의 70% 이상이 수도권 지역에 있다. 주로 서울·경기·인천지역이고 또 서울·경기·인천지역은 계속 확진환자가 보고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최근 수도권에선 의료기관·교회와 병원의 집단감염도 지속해서 발생하고 있다. 이 때문에, 방역당국은 해외입국자 등 ‘자가격리’의 중요성을 재차 강조하며, 자가격리 강화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정부가 고심하는 부분은 바로 이 부분이다. 정부는 지난 3월 22일부터 오는 5일까지를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으로 정하고 시설 운영중단, 약속·모임·여행 연기, 재택근무를 동시에 유도하고 있다. 이 기간이 끝나면 일상·경제생활과 방역이 조화를 이루는 '생활방역'으로 넘어갈 방침이기도 했다.

그러나 최근 코로나 확산세가 꺽이지 않고 있는 점, 그동안의 ‘고강도 거리두기가 ’큰 성과‘를 낸 점 등을 감안, 이 기간을 연장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방역 책임자들은 앞다퉈 그 연장 필요성을 거론하고 있기도 하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은 2일 정례 브리핑에서 “가능하면 주말 전에 사회적 거리두기에 대한 진행방향에 대해 국민들께 설명하겠다”고 밝혔다. 김 총괄조정관은 “국외유입의 계속, 국제적 확진자 증가세 등을 감안,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를 완화하기에는 아직 상당한 어려움이 있다”고 말했다.

일반시민들도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을 연장하는 것에 동의를 하곤 한다. 대학생 박소희(22, 충남 천안시) 씨는 아직도 매일 100여명 대의 확진자 수가 나오고 있어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끝내는 것은 성급한 것 같다고 말했다. 소희 씨는 “사회적 거리두기 연장이 확진자 수를 감소시키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고 덧붙였다.

박선경(22, 충남 천안시) 씨는 역시 아직 코로나19 위험성이 남아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선경 씨는 대구나 경북에서 확진자가 줄어들고 있지만 수도권 확진자가 증가하고 있어 아직 안전하다고 판단 할 때가 아니라는 것이다. 선경 씨는 “지금이야말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더 필요한 시기”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