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보건연구원, 셀트리온·SK바이오사이언스 등과 코로나19 치료제 백신 실용화 연구 가속화
상태바
국립보건연구원, 셀트리온·SK바이오사이언스 등과 코로나19 치료제 백신 실용화 연구 가속화
  • 취재기자 이예진
  • 승인 2020.03.27 14: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보건연구원, “단클론항체 치료제 개발은 셀트리온, 예방 백신개발은 SK바이오사이언스와 추진”
국립보건연구원이 셀트리온, SK바이오사이언스 등의 국내 기업과 협력해 코로나19 항체 치료제와 예방 백신을 개발한다(사진: pixabay 무료 이미지)
국립보건연구원이 셀트리온, SK바이오사이언스 등의 국내 기업과 협력해 코로나19 항체 치료제와 예방 백신을 개발한다(사진: pixabay 무료 이미지)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정은경) 국립보건연구원(원장 권준욱)은 26일 셀트리온, SK바이오사이언스 등의 국내 기업과 협력해 코로나19(우한 폐렴) 항체 치료제와 예방 백신을 개발한다고 밝혔다.

앞서 국립보건연구원은 ‘코로나19의 치료·임상 및 백신개발 연구 기술 기반 마련’에 대한 연구계획 발표(2월 5일) 및 산·학·연 전문가 회의(2월 19일)를 통해,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연구과제 수요를 발굴하였고 관련 예산을 추가로 확보한 바 있다.

긴급과제공모 결과, 치료제와 백신 개발 과제는 자체 연구 및 국내외 임상시험, 허가 등의 경험이 있고 대량생산 제조시설을 구축하고 있는 기업이 선정됐다.

이 중 단클론항체 치료제 개발은 셀트리온과 협력하고 예방 백신개발은 SK바이오사이언스와 추진한다. 단클론항체 치료제는 코로나19 완치자 혈액의 항체를 분석·평가해 바이러스를 무력화시킬 수 있는 항체만 선별해 치료제로 이용하는 것이고, 예방 백신개발은 면역반응을 유도할 수 있는 병원체의 일부 단백질(항원)만 유전자 재조합 기술로 합성해 제조한 백신으로 감염의 우려가 적고 안전성이 높은 합성항원(서브유닛) 기술을 이용한 것이다.

이번 연구를 통해 후보물질 개발과 효능 평가 등이 수행되며, 효능이 입증된 후보물질이 선별되면 비임상·임상시험도 지원할 예정이다. 실용화를 가속화하기 위해 연구·개발 단계부터 식약처 등 관련 부처와도 협업할 계획이다.

또한 코로나19 환자를 진료하고 있는 경북대학교, 국립중앙의료원 등 의료기관과 협업하여 임상현장에 필요한 환자의 임상역학과 면역학적 특성 연구를 추진하고, 관련 기술과 경험을 축적한 전문기관과 협업해 진단자원과 치료제 평가에 필요한 자원도 개발하고 있다.

국립보건연구원 김성순 감염병연구센터장은 “국민 보건안전과 치료제·백신 주권 관점에서, 치료제와 백신이 국내에서 자체 개발·생산되고 기초연구 결과가 임상에 적용될 수 있도록 민-관 협력을 통하여 실용화 연구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