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과 국민의식만이 코로나 가짜뉴스 잡는다
상태바
법과 국민의식만이 코로나 가짜뉴스 잡는다
  • 부산시 해운대구 김지우
  • 승인 2020.03.26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각 방송사나 신문마다 코로나 관련 정보 제공 내용이 달라 사람들의 혼란을 가중시키고있다(사진: PxHere 무료 이미지).
각 방송사나 신문마다 코로나 관련 정보 제공 내용이 달라 사람들의 혼란을 가중시키고있다(사진: PxHere 무료 이미지).

현재 COVID19라는 바이러스 때문에 우리나라는 물론 전 세계가 안전에 주목하고 있다. 그런 만큼 국민들은 뉴스나 미디어에 어쩔 수 없이 더 노출되고 영향을 많이 받고 있다. 하지만 이런 위급 상황에서 코로나에 관련된 가짜 뉴스가 범람하고 있어 더 큰 문제가 되고 있다.

현재 각 방송사나 신문마다 코로나 관련 정보 제공 내용이 달라 사람들의 혼란을 가중시키고 있다. 실제로 한 신문사는 아직 사람이 죽지도 않았는데 죽었다고 보도를 해놓고 몇 시간 뒤 목숨이 위태로운 상황이라고 정정 보도를 하는 등 자극적인 기사를 뽑아내기 위해 진위 여부도 판단하지 않은 채 뉴스 보도를 하는 곳이 적지 않다. 또한 31번 확진자가 다니던 종교 관련 뉴스가 미디어에 너무 극단적으로 소개되어 관련 종교인들이 많은 피해를 받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가짜 뉴스는 항상 우리 곁에 존재했다. 보통 사람들이 생각하는 가짜 뉴스는 허위정보나 루머(유언비어) 등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사실이 아님을 인식하지 못한 채 내가 의도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전달되는 오인정보, 오락적 기능보다는 허위정보를 전달해 수용자가 현실을 오인함으로써 경제적, 정치적 이득을 취하려는 풍자적 페이크 뉴스도 가짜 뉴스에 포함된다. 또한 이름 있는 방송사에서 한 뉴스뿐만 아니라 1인 미디어도 가짜 뉴스 범위 내에 포함된다.

물론 어떤 사람들은 가짜뉴스에 대해 “이것이 비의도적이었다”, “단지 어느 정도의 흥미 유발과 관심을 위해 쓰일 수 있다”, “표현의 자유다”라고 말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런 가짜 뉴스를 통해 한 사람이라도 피해를 받고, 한 사람이라도 이게 허구가 아닌 진실이라고 믿게 되는 경우가 생긴다면, 이것은 사회에 중대한 문제가 된다.

또한 가짜 뉴스는 정치적 주장의 양극화를 유발시킨다. 사람들은 한 종교에 대해 극단적으로 비판하게 되거나 자신의 의견에 맞는 쪽으로만 뉴스를 소비하게 되어 사회 갈등을 심화시킨다. 그리고 가장 큰 문제는 주류 언론의 왜곡된 정보들이 진짜 뉴스같이 왜곡되어 사람들에게 수용된다는 것이다.

독일은 가짜 뉴스 삭제를 의무화하는 법을 시행하여 24시간 내에 삭제하지 않으면 해당 기업이 최대 5000만 유로의 벌금을 내도록 하고 있다. 따라서 가짜 뉴스를 엄벌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고, 언론이 질 높은 정보를 충분히 제공할 수 있는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 EU에서는 이미 2018년 소셜 미디어와 같은 온라인 플랫폼이 가짜 뉴스 대응을 위한 행동 강령을 공표했다. 우리나라도 규제나 법을 통해 신문사나 소셜 미디어들이 최대한 사실만을 국민들에게 전달하는 기사를 쓰도록 노력해야 한다. 법률 개정뿐만 아니라 받아들이는 국민들도 뉴스를 접할 때 확실한 보도 기사가 나올 때까지는 항상 의구심을 가지고 분별력 있게 매체를 수용할 수 있는 힘을 길러야 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