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20 특별 화상 정상회의’ 26일 밤 개최...공동선언문 도출
상태바
‘G20 특별 화상 정상회의’ 26일 밤 개최...공동선언문 도출
  • 취재기자 김하연
  • 승인 2020.03.26 1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와대, “코로나19로 인한 세계 경제 부정적 영향 최소화를 위한 정책 공조 방안 논의 예정”
문 대통령, “정부의 적극적 방역 보건조치와 신속 투명한 정보제공, 국민의 자발적참여 소개”

정부는 “코로나19 확산 대비를 위해 주요 20국이 참여하는 ‘G20 특별 화상 정상회의’가 26일 밤 9시에 개최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윤재관 청와대 부대변인은 브리핑에서 “G20 정상회의에서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국제 공조 방안을 담은 정상 간 공동 선언문이 도출될 예정”이라며 “국제사회의 보건·방역 분야 협력을 비롯해 코로나19로 인한 세계 경제의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G20 국가 간 정책 공조 방안이 논의될 예정”이라고 전했다. 

윤 부대변인은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한-프랑스 정상 간 통화에서 G20 차원의 코로나19 대응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특별 화상 정상회의 개최 방안을 제기했다”며 “한-사우디 G20 셰르파 협의 등을 거쳐 G20 의장국인 사우디아라비아가 국제사회의 요청에 따라 특별 화상 정상회의를 개최하게 됐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26일 밤 9시 개최되는 'G20 특별 화상 정상회의'에 참여해 코로나19와 관련한 정부의 효율적 확산방지책을 국제사회와 공유할 예정이다(사진: 더 팩트).
문 대통령은 26일 밤 9시 개최되는 'G20 특별 화상 정상회의'에 참여해 코로나19와 관련한 정부의 효율적 확산방지책을 국제사회와 공유할 예정이다(사진: 더 팩트 제공).

문 대통령은 G20 특별 화상 정상회의를 통해 코로나19 확산을 효과적으로 예방하고 있는 우리의 경험을 국제사회와 공유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우리 정부의 선제적이고 적극적인 방역·보건 조치 활동과 성과의 설명과 함께 신속하고 투명한 정보제공, 독자적인 자가 진단 앱 개발 및 시행, 국민들의 자발적인 참여 등을 소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로 타격받은 기업과 소상공인, 취약계층 등을 지원하기 위해 추진 중인 정부 정책에 대해서도 소개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세계 경제의 신속한 회복을 위해서는 국가 간 경제 교류의 필수적인 흐름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각국의 국경 관리 조치가 기업인 등 필수적인 인적 이동을 저해하지 않는 합리적 범위 내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며 필수적인 경제 교류 필요성을 강조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