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 활력 제고 위해 5개 부처가 함께 노력해 나가기로
상태바
지역사회 활력 제고 위해 5개 부처가 함께 노력해 나가기로
  • 취재기자 김윤정
  • 승인 2020.03.25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활성화 정책연계를 위한 5개 부처 업무협약 체결

지역사회의 활력과 다양한 공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5개의 부처가 함께 모여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교육부, 행정안전부, 국토교통부, 농림축산식품부, 보건복지부는 지역 주민의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해  함께 노력해 나가기로 했다. 

5개의 부처는 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해 함께 업무협약을 체결했다(사진: 5개 부처 홈페이지 캡처).
5개의 부처는 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해 함께 업무협약을 체결했다(사진: 5개 부처 홈페이지 캡처).

5개 부처는 이번 협약에서 부처 간 사업연계, 협력 사업 추진 및 협업과제 발굴, 주민 주도의 지역사업 추진 기반 마련, 주요 성과와 우수사례 홍보와 확산 등에 긴밀히 협력하는 것으로 결정했다. 이를 통해 지역에 필요한 공공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제공함으로써 인구감소 등으로 인한 주민들의 생활 불편을 해소할 예정이다. 더불어 지역공동체 활력을 제고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업무협약의 주요 내용은 지역에 분절적으로 지원되던 부처별 주요 사업을 연계해 정책효과를 높일 수 있는 협업과제를 발굴하고 함께 추진하는 것이다. 교육부와 행정안전부는 함께 지역에서 학교와 마을의 협력강화를 위해 미래형 교육자치 협력지구 내 주민자치회에 마을 교육자치분과를 설치하고 확대해 나가기로 협의했다. 농림축산식품부와 보건복지부는 농촌 지역의 보건, 복지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해 사회적 농업과 지역사회 통합돌봄 선도사업을 연계해 사회적 농업 프로그램을 운영하기로 했다. 국토부는 신규 재생 제도를 활용해 행정안전부, 보건복지부 사업과의 정책 연계를 고도화할 뿐만 아니라 교육부와 농림축산식품부 사업과도 새로운 협력 모델로 적용할 계획이다.

박백범 교육부 차관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특히 교육을 중심으로 학교와 마을이 함께 협력하는 우수 모델을 개발하고 확산해 나갈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윤종인 행정안전부 차관은 “생활 밀착형 공공서비스 제공시스템을 구축해 주민의 삶의 질 제고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다짐을 밝혔다. 이재욱 농림축산식품부 차관은 “다른 부처의 돌봄, 자치, 지역 활성화 정책 간 협력을 통해 농촌 주민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김강립 복지부 차관은 “이번 협약을 기반으로 서비스의 실질적 효과를 체감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각오를 드러냈다. 박선호 국토교통부 차관은 “주요 정책의 시너지가 발생하도록 관련 부처와 연계, 협업 등을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5개 부처는 향후 협력 사업 지역을 함께 발굴하고 선정해 지역의 수요와 상황에 맞는 맞춤형 정책의 대표 사례로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홍보해 나갈 예정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