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코로나19 대비 비자 발급 중단... 서비스 재개 시점 불확실
상태바
미국, 코로나19 대비 비자 발급 중단... 서비스 재개 시점 불확실
  • 취재기자 이예진
  • 승인 2020.03.19 15: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 국무부, 2~4단계 여행권고 있는 모든 국가 대상으로
비자면제 프로그램은 무관... 전자여행 허가 시스템 통한 방문 가능
외교부 당국자, “미국 정부가 입국거부나 제한했다고 보기 어렵다”
주한 미국대사관 로고(사진: 주한 미국대사관 홈페이지)
주한 미국대사관 로고(사진: 주한 미국대사관 홈페이지)

미국 정부가 코로나19(우한 폐렴)의 확산에 대비, 2단계 이상의 여행 권고가 있는 모든 국가에 정기 비자 서비스를 중단한다.

주한 미국대사관은 지난 18일 홈페이지에 “코로나19의 발생과 관련한 전 세계적 문제에 부응하여 미 국무부는 2~4 단계의 미국 국무부 여행 권고가 있는 모든 국가에 정기 비자 서비스를 중단한다”고 밝혔다.

미 국무부에 따르면, 한국은 ‘여행자제’에 해당하는 3단계 여행 권고, 대구는 ‘여행금지’에 해당하는 4단계 여행권고가 내려져 있는 상태다. 이어 미 대사관은 “19일부터 모든 이민 및 비이민 비자 약속을 취소할 것”이라고도 했다.

그러나 미 대사관은 이것이 비자 면제 프로그램에는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다고 전했다. 비자 면제 프로그램에 따라 전자 여행 허가 시스템 (ESTA)을 통한 90일 이하의 방문은 가능하다는 뜻이다.

미 대사관은 긴급 상황이 발생하여 즉시 여행해야 하는 경우 제공된 지침에 따라 긴급 예약을 요청하라고도 밝혔다. 미 대사관은 “가능한 한 빨리 정식 비자 서비스를 재개하지만, 현재 특정 날짜를 제공할 수는 없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미 대사관 공지지침에 따르면 긴급 비자 인터뷰는 ESTA 거부, 의료서비스 필요, 장례식 참석 및 준비, 2주 내 학습 프로그램이 시작되는 학생 혹은 교환방문자, 조약 상인 및 정액 투자자 비자에 해당하는 경우로 한정된다고 한다.

중앙일보 기사에 따르면, 외교부는 18일 오후 외교부 청사에 주한 미 대사관 총영사가 방문해 사전 설명을 했다고 한다. 이번 조치는 미 정부의 국경통제 강화 조치로도 볼 수 있지만, 외교부 당국자는 “미 정부가 입국 거부나 제한을 했다고 보기는 어렵다”고도 말했다고 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