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진단키트' 수출 발표했다 "채취·수송·보존·배지 키트" 정정
상태바
청와대, '진단키트' 수출 발표했다 "채취·수송·보존·배지 키트" 정정
  • 취재기자 이예진
  • 승인 2020.03.18 1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 UAE에 5만여 개 진단키트 수출 발표
“진단키트 수출 아니다” 언론보도에, "채취키트 수출” 정정
코로나19 집단감염이 발생한 서울 구로구 신도림동 코리아빌딩에 선별진료소가 마련된 가운데 빌딩 입주사 직원들이 검사를 받고 있다(사진: 더팩트 제공)
코로나19 집단감염이 발생한 서울 구로구 신도림동 코리아빌딩에 선별진료소가 마련된 가운데 빌딩 입주사 직원들이 검사를 받고 있다(사진: 더팩트 제공).

청와대는 지난 17일 UAE에 코로나19(우한 폐렴) 진단키트를 수출했다고 밝힌 바 있지만, 한 언론사의 반론보도에 채취·수송·보존·배지 키트와 진단키트 중 채취·수송·보존·배지 키트를 수출했다고 정정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17일 서면브리핑을 통해 “UAE는 긴급하게 코로나 진단키트 구매 여부를 외교채널을 통해 요청해 왔고, 외교부가 물품 생산업체를 찾아 지난 주말 진단키트 5만 1000개(노블바이오사 제품)를 긴급 수출했다”고 밝혔다.

강 대변인은 또 “이번 진단키트의 첫 수출은 코로나19와 관련한 국제공조의 일환이다. 코로나19 대처를 위한 국제공조가 시급한 상황에서 ‘코로나 외교’의 방향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전하기도 했다.

강 대변인은 “현재 코로나19와 관련해 진단키트 지원을 공식 요청해 온 국가는 총 17개국”이며 “진단키트는 마스크나 손 소독제 같은 수출제한 대상이 아니고 우리 기업들이 수출 여력을 갖추고 있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전자신문은 17일 강 대변인의 서면브리핑 이후 UAE에 수출했다고 발표한 물품은 코로나19 진단키트가 아닌 수송용기라는 반론보도를 냈다. 코로나19 진단 과정에 필요하지만 감염 여부를 검사하는 키트는 아니다고 설명했다. 

이 매체에서는 노블바이오에서 UAE에 5만1000개 분량 검체 수송배지를 수출한 것을 밝혔다고 보도하며 “수송배지는 검체를 담아 옮기는 튜브로, 진단에 필요한 '액세서리'로 보는 게 맞다”는 진단검사 분야 한 전문가의 말을 인용해 반론에 힘을 실었다.

조선일보 기사에 따르면, 보도가 있고 난 뒤, 이에 대해 청와대 고위관계자가 오후 7시 기자들과 만나 "채취·수송·보존·배지키트와 검사키트 두 종류 가운데 UAE에 채취키트를 수출했다"면서 "채취키트 첫 수출"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우리가 운반만 하는 껍데기만 수출했던 것으로 일부 기사가 묘사되어 있는데 그렇지 않다"면서 "진단키트라는 것이 두 종류로 구성이 되는데, 하나는 채취·수송·보존·배지키트고 또 하나가 검사키트로, 두 종류의 것이 있어야지 진단을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는 것이다.

또 "UAE에 서울대병원(분원)이 있어 (코로나 진단) 검사용 기계와 진단 시약, 검사키트는 있다는 이야기도 들었다"고도 했다. 그는 그러면서 "17개국에 유전자 증폭 검사키트를 수출하고 있다"라고도 전했다고 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