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안정자금 요건 완화·고속버스 통행료 면제... '코로나 정책' 잇달아
상태바
생활안정자금 요건 완화·고속버스 통행료 면제... '코로나 정책' 잇달아
  • 취재기자 김하연
  • 승인 2020.03.10 13: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용노동부, 생활안정자금 소득요건 한시적으로 완화
국토노동부, 고속버스 대해 고속도로 통행료 한시적 면제

노동자를 위한 생활안정자금 소득요건 완화, 고속버스의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코로나19 확산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민들을 위한 여러 정책이다.

고용노동부는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노동자를 위해 생활안정자금 소득요건을 한시적으로 완화했다.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노동자의 생계 안정을 위해 기존 월평균 소득 259만 원 이하 노동자에게 지급하던 생활안정자금 융자를 388만 원 이하 노동자로 완화했다. 지원 대상도 5200명을 늘려 1만 8000명에게 확대 지원한다. 시한금은 7월 31일까지다.

하지만 고객과 직접 접촉이 많은 보험설계사, 학습지도사, 카드모집인 등 산재보험의 적용을 받는 특수형태 근로종사자에게는 한시적 생활안정자금 융자 소득요건이 적용되지 않는다.

김대환 근로 기준정책관은 “이번 생활안정자금 융자 소득요건 완화 조치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노동자의 가계 부담을 줄이고 생계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국토교통부도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승객이 70~80%로 이상 급격히 감소한 고속버스, 시외버스 회사를 돕기 위해 나섰다.

국토교통부는 9일 버스업계 간담회를 개최해 승객 감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버스에 대해 고속도로 통행료에 대한 한시적 면제를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앞으로 지자체가 추경 편성 등을 통해 버스 분야에 대한 재정 지원이 확대될 수 있도록 적극 독려하겠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서울고속버스터미널을 찾아 코로나19 관련 버스 방역 활동을 점검하고, 방역 활동 종사자들을 격려했다. “서민들의 발인 버스의 빈틈없는 방역 활동을 통해 국민들이 버스를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전했다.

사람들도 붐비던 고속버스 터미널이 코로나19로 인해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사진: 더 팩트).
사람들로 붐비던 고속버스 터미널이 코로나19로 인해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사진: 더 팩트).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