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한국 봉쇄'에 정부 '강력 대응'.... "중국 앞 대응과 너무 다르다"?
상태바
일본 '한국 봉쇄'에 정부 '강력 대응'.... "중국 앞 대응과 너무 다르다"?
  • 취재기자 김하연
  • 승인 2020.03.06 15: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 한국발 입국자 2주간 격리조치... 정부, "맞대응할 것"
중국 '한국인 입국제한' 땐 중국대사에 우려 표명 정도
한국발 입국자를 격리하거나 제한하는 국가가 100곳을 넘었다(사진: pixabay).
한국발 입국자를 격리하거나 제한하는 국가가 100곳을 넘고 있다(사진: pixabay 무료 이미지).

'한국발 입국금지'를 선언한 나라가 100개국이 넘고 있다. 일본 역시 5일 한국 국민에 대한 입국 규제를 강화했다. 정부는 "일본정부가 해당 조치를 취하면서 사전양해를 구하지 않았다"며 강력대응 방침을 밝혔다.

일본 정부는 한국으로부터의 입국자들을 지정된 장소에서 2주간 격리조치를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코로나19 확산이 심각한 대구경북 청도 지역으로 제한했던 입국 거부를 경북 안동시,영천시, 경산시, 칠곡군, 의성군, 성주군, 군위군 등 7개 지역을 추가하기로 했다.

일본 정부는 비자에 대한 규제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 국민에게 적용하고 있는 '90일 이내 무비자 입국 제도'를 9일부터 3월 말까지 한시적으로 중단한다는 것이다.

청와대는 6일 오전 국가안전보장회의 (NSC) 상임위원회 회의에서 일본 정부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했다. NSC 상임위원들은 "세계가 평가하는 과학적이고 투명한 방역체계를 통해 우리나라가 코로나19를 엄격하게 통제관리하는데 비해 일본은 불투명하고 소극적인 방역조치로 국제사회로부터 불신을 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일본 정부가 우리 국민들에 대해 사실상 전면적인 입국금지 조치를 취했다"며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와 같은 과도하고 불합리한 조치를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한다. 우리 정부도 적정한 대응조치를 강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부의 이번 일본 대응태도와 관련, 지금까지 중국의 입국제한 조치에 대응한 태도와는 많이 다르다는 지적이 나온다. 중국이 한국발 항공기 탑승자에 대한 격리 등 입국제한 조치를 취했을 때, 외교부는 싱하이밍 중국대사에게 우려를 표하는 정도의 태도를 보였다.

반면 외교부는 5일 주한 일본대사관 총괄공사를 외교부 청사로 부른데 이어 6일 도미타 고지 일본 대사를 초치하기도했다.

세계 각국의 '코리아 포비아' 속, 강경화 외무장관은 지난 4일 "스스로 방역 능력이 없는 나라들이 입국금지라는 투박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발언, 외교 상대를 배려치 않는 가벼운 언행이라는 지적도 받았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