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초 해양·환경관측 위성 ‘천리안 2B호’ 발사 성공
상태바
세계 최초 해양·환경관측 위성 ‘천리안 2B호’ 발사 성공
  • 취재기자 박상현
  • 승인 2020.02.19 1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리안 2B호, 위성 본체는 국내기술로 제작
10월부터는 해양, 내년부터는 미세먼지 관측
천리안 2B호의 발사장면(사진: arianespace 캡처).
천리안 2B호의 발사장면(사진: arianespace 캡처).

국내 기술로 개발한 정지궤도 해양·환경 관측 위성 ‘천리안 2B호’가 성공적으로 발사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천리안 2B호가 19일 오전 7시 18분(현지시간 18일 오후 7시 18분) 남미 프랑스령 기아나 우주센터에서 발사됐다고 전했다.

천리안 2B호는 발사 약 31분 후 고도 약 1630km 지점에서 아리안-5 발사체로부터 정상적으로 분리됐다. 발사 37분 후인 오전 7시 55분에는 호주 야사라가 지상국과 첫 교신에 성공했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지상국과의 교신을 통해 천리안 2B호의 본체 시스템 등 전반적인 상태가 양호한 것을 확인했다”며 “발사체를 통해 도달하려는 목표 전이궤도에도 성공적으로 안착했다”고 전했다. 전이궤도는 인공위성이 어느 궤도에서 다른 궤도로 옮겨 갈 때 지나는 중간 궤도다.

천리안 2B호는 앞으로 약 2주 동안 5차례의 전이궤도 변경을 통해 최초 타원형 전이궤도에서 고도 3만 6천km의 정지 궤도로 접근할 계획이다.

정지궤도 안착 후에는 정확한 대기·해양·환경 관측 정보들을 확보하기 위해 수 개월간 궤도상 시험 과정을 거칠 예정이다. 모든 과정이 정상적으로 마무리되면 10월부터 해양환경 정보를, 내년부터는 미세먼지 등 대기 환경 정보를 관측할 수 있게 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병선 1차관은 "천리안 2A호에 이어 2B호도 발사에 성공했다. 우리나라는 이제 저궤도위성에 이어 정지궤도위성에서도 세계적인 수준의 개발역량을 갖추게 됐다" 며 "이번 천리안위성 2B호 발사 성공을 계기로, 이제는 성숙된 위성개발 역량이 민간으로 전달되어 우리 경제에 힘이 되어 줄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세계 최초의 환경위성인 천리안 2B호는 한반도 상공 3만 6000㎞ 정지궤도에서 미세먼지와 대기오염 유발 물질을 관측할 목적으로 만들어졌다. 천리안 2B호의 위성 본체는 국내 기술로 제작됐으며 이는 미국, 유럽보다 2~3년 앞선 기술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