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한 폐렴' 확산에 마스크 대란...중국 마스크 자재 수출금지에 한국 마스크 생산 어려울 수도
상태바
'우한 폐렴' 확산에 마스크 대란...중국 마스크 자재 수출금지에 한국 마스크 생산 어려울 수도
  • 취재기자 권지영
  • 승인 2020.01.31 14: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스크 싹슬이하는 중국인들... 가격 상관없어
중국 마스크 사재기→높은 가격으로 되팔아 1장1~2만 원
정부 “마스크 사재기 엄중 처벌”
우한 폐렴에 대한 우려가 심화된 가운데 30일 서울 영등포구 대림중앙시장을 찾은 주민들이 마스크를 살펴보고 있다(사진: 더팩트 제공).
우한 폐렴에 대한 우려가 높아가고 있는 가운데 30일 서울 영등포구 대림중앙시장을 찾은 주민들이 마스크를 살펴보고 있다(사진: 더팩트 제공).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 발병 이후 중국 내에선 한국산 마스크 대란이 일어난 가운데, 정작 국내 소비자들은 마스크를 구하기 어려워졌다.

우한 폐렴이 중국 전역은 물론 전 세계로 급속히 확산하면서 중국산 마스크 대신 질 좋은 한국산 마스크를 사재기하는 중국인이 늘고 있는가 하면, 가격을 12배까지 올려 받는 판매자도 생겼다. 더욱 문제인 것은 중국이 마스크용 필터자재 수출금지를 선언하면서 국내에서 더 이상 생산이 힘들 수 있다는 우려다.

JTBC의 보도에 따르면 SNS를 통해 한국산 마스크를 중국에 유통하는 브로커들이 성행하고 있다. 최소 10만 개 이상의 마스크 가격을 묻지도 않고 사겠다는 구매자가 대부분이다. A마스크 업체 대표는 “한국과 중국 사이에서, 교역 관계에서 브로커에 해당하시던 분들이 마스크 시장의 가격을 높이고 있다”면서 “일반적인 구매 수량을 압도적으로 넘어서는 수준”이라고 말했다.

인터넷 커뮤니티와 SNS에는 일부 온라인 판매업자가 마스크 가격을 대폭 올린 데 대한 불만 글이 쏟아지고 있다. 한국소비자원에는 마스크 가격 상승·주문 취소와 관련해 40여 건의 소비자 상담이 접수되기도 했다. 지나치게 가격을 올리는 것은 전염병 때문에 불안한 소비자들의 심리를 이용한 것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런 상황에 중국이 마스크 필터 자재의 수출을 금지했다. 업체 관계자는 “마스크의 부직포 필터, 귀 끈 같은 부자재를 중국이나 국내에서 들여오는데 중국으로부터의 원자재 공급이 멈춘다면 국내에서 더 이상 생산이 힘들 수 있다”고 말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우한 폐렴으로 품귀현상이 일어나고 있는 마스크의 공급에 차질이 빚어지지 않게 유통 상황 점거에 나서겠다고 31일 밝혔다.

이의경 식약처장은 이날 마스크의 제조 및 공급과정이 원활히 이뤄지고 있는지 점검하고자 중간 유통 업체 ‘엘지생활건강’의 중앙물류센터를 방문해 공급 상황을 점검했다. 이 처장은 “보건용 마스크가 원활이 유통·공급될 수 있도록 힘써줄 것”을 부탁했다.

한편 정부는 폭리를 노리고 마스크를 사재기 하면 2년 이하의 징역이나 5천만 원 이하의 벌금을 물리기로 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