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中, 우한 체류 국민 이송 전세기 1대 우선 승인…교민 360명 귀국 목표“
상태바
정부 “中, 우한 체류 국민 이송 전세기 1대 우선 승인…교민 360명 귀국 목표“
  • 취재기자 송정빈
  • 승인 2020.01.30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초 전세기 2대씩 이틀간 4편 운용하려 했으나 중국측 난색 표시해 순차적으로 운영할 방침
문재인 대통령 ”아산·진천 주민 불안 이해…지역주민 불안하지 않도록 정부가 빈틈없이 관리“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에 입국하는 관광객들이 '우한 폐렴'(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으로 인해 마스크를 끼고 입국하고 있다(사진: 더 팩트 임세준 기자, 더 팩트 제공).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에 입국하는 관광객들이 '우한 폐렴'(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으로 인해 마스크를 끼고 입국하고 있다(사진: 더 팩트 임세준 기자, 더 팩트 제공).

정부가 중국 우한에 체류 중인 국민 송환을 위한 전세기 운항과 관련해 중국 정부로부터 전세기 1대만 우선 승인하겠다는 통보를 받았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30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책 관련 관계부처 합동 브리핑에서 ”우한 등 중국 후베이성 일대에 고립된 국민을 귀국시키기 위해 이르면 이날 오후 중 전세기 1대를 우한공항으로 보낼 계획“이라며 ”중국과 정확한 출발 시각 등을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강 장관은 ”중국 우한에서 고립된 재외국민 약 700여 명을 귀국시키고자 당초 전세기 2대씩 이틀간 4편으로 귀국시키는 방안을 추진해왔다“며 ”중국 정부로부터 29일 밤 전세기 1대만 우선적으로 운영을 승인하겠다는 통보를 받아 교민 약 360여 명을 전세기 1대에 모두 이송하는 방안을 놓고 중국과 협의 중“이라고 설명했다.

강 장관은 이어 ”30일 중으로 전세기 1대가 우선 운행될 수 있도록 중국 정부와 소통하고 있다“며 ”미국 및 일본 등에서 다수 임시 항공편을 요청해 중국 정부가 우선적으로 전세기 1대를 허가한 뒤, 순차적으로 요청을 받는 방침으로 운영하고 있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강 장관은 그러면서 “(30일 운행 예정인) 보잉747편은 404석 수용이 가능하다”며 “전세기 탑승을 신청한 국민 700여 명의 절반 귀국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전세기에 탑승할 국민은 무증상자 기준 대략 350~360명 정도”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전세기 내 공석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방식으로 운영을 계획하고 있다.

끝으로 강 장관은 “중국 우한 교민 가운데 확진자는 없으며, 귀국을 희망하신 교민 중에서도 확진자나 유증상자는 없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며 “중국 우한 시내 교통 사정이나 검역 과정에서 유증상자는 제외돼 (실제 숫자는) 탑승에서 결정될 것 같다”고 설명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같은 날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종합점검 회의에서 “국민 안전에는 타협이 있을 수 없다”며 “과하다 싶을 만큼 강력하고 빠르게 선제적 예방 조치를 취하는 등 필요한 모든 조치를 다 실시해달라”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중국 우한에서 귀국하는 교민들이 집단 수용되는 충남 아산 및 충북 진천 주민들의 불안에 대해서는 “정부는 임시생활시설이 운영되는 지역주민들의 불안을 이해한다”며 “그에 대한 대책을 충분히 세우고 있으니 지역주민들께서 불안해 하시거나 걱정하시지 않도록 정부가 빈틈없이 관리해나갈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 29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발원지인 중국 우한에서 국내로 귀국할 중국 우한 교민들을 충남 아산 경찰인재개발원과 충북 진천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등 두 지역으로 분산 수용하겠다고 발표했다. 해당 지역주민들은 중국 우한 교민 집단 수용에 길을 막고 밤샘농성에 나서는 등 크게 반발하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