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靑 하명수사·선거개입 의혹’ 송철호 울산시장 첫 소환 조사
상태바
검찰, ‘靑 하명수사·선거개입 의혹’ 송철호 울산시장 첫 소환 조사
  • 취재기자 송정빈
  • 승인 2020.01.21 0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 시장, 지난해 11월 서울중앙지검 재배당, 수사 착수 2개월 만에 출석
서울중앙지검, 검찰 중간간부 인사 앞두고 수사 막판 전력
청와대의 하명수사 및 선거개입 의혹 등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김태은 부장검사)가 지난 20일 오전 10시 송철호 울산시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 조사했다(사진: 더 팩트 남용희 기자, 더 팩트 제공).
청와대의 하명수사 및 선거개입 의혹 등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김태은 부장검사)가 지난 20일 오전 10시 송철호 울산시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했다(사진: 더 팩트 남용희 기자, 더 팩트 제공).

지난 2018년 6·13 지방선거(울산시장)와 관련해 청와대의 하명수사 및 선거개입 의혹 등을 수사 중인 검찰이 송철호 울산시장을 소환했다.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김태은 부장검사)는 지난 20일 오전 10시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를 받는 송철호 울산시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고 밝혔다. 이는 울산지검으로부터 지난해 11월 26일 서울중앙지검으로 이송한 지 2개월 만이다.

검찰은 송 시장을 상대로 지난 2018년 4월 임동호 전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등을 제치고 당내 경선 없이 울산시장 후보로 단수 공천된 경위와 선거 공약 수립 및 이행 과정에서 청와대와 더불어민주당이 부당하게 개입했는지 등을 조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청와대와 더불어민주당이 2018년 6·13 지방선거에서 송 시장이 당선될 수 있도록 선거 공약을 수립하는 데 관여했으며, 경찰을 통해 송 시장의 경쟁 후보였던 김기현 당시 울산시장 측근에 대한 표적 수사를 지시했다고 의심하고 있다.

특히 검찰은 울산 공공병원 등 송 시장의 주요 선거 공약에 청와대와 더불어민주당의 개입 의혹을 주목하고 있다. 송 시장은 2018년 6·13 지방선거를 앞둔 지난 2017년 11월 27일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고문으로 위촉됐다.

앞서 검찰은 송 시장이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고문단 활동을 통해 청와대 및 여권 인사들로부터 선거 공약 수립 등을 논의한 것으로 의심하는 한편, 지난 9일 대통령 직속 자문기구인 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 검사와 수사관들을 보내 압수수색한 바 있다.

국가균형발전위원회는 지역 경제 활성화 등 국가균형발전 정책 수행을 위해 설립된 대통령 직속 자문기구로서 당시 송 시장을 포함해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 이정우 전 청와대 정책실장 등 여권 인사 11명이 위촉됐다.

검찰은 송 시장에 대한 조사 내용을 바탕으로 추가 소환 여부 등을 결정할 방침이다. 한편, 검찰 중간 간부 승진·전보 인사를 앞둔 검찰은 지난 19일 임종석 당시 청와대 비서실장에게도 소환 통보를 하는 등 관련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