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총선 끝나면 협치 내각 구성 대통령께 적극 건의”
상태바
정세균 “총선 끝나면 협치 내각 구성 대통령께 적극 건의”
  • 취재기자 송정빈
  • 승인 2020.01.07 1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7일 국무총리 인사청문회 개최
정 후보자 “경제 활성화·공직사회 변화·사회통합 등 3가지 역량에 집중할 방침” 밝혀
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가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진행된 인사청문회에 참석해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을하고 있다(사진: 더 팩트 배정한 기자, 더 팩트 제공).
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가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진행된 인사청문회에 참석해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사진: 더 팩트 배정한 기자, 더 팩트 제공).

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가 7일부터 이틀 동안 열리고 있다.

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는 7일 국회에서 열리고 있는 인사청문회에서 “21대 총선이 끝난 뒤 제(諸) 정당이 참여할 수 있는 ‘협치 내각’ 구성을 대통령께 적극 건의 드릴 생각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정 후보자는 인사청문회 모두발언에서 “무엇보다 우리 정치가 대결과 적대의 갈등 구도에서 벗어나야 한다”며 “정치 발전을 위해 의회와의 소통을 넘어 실질적인 협치 모델을 구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정 후보자는 이어 “진정성 있는 소통과 협치로 사회 통합을 이뤄내겠으며, 공직사회의 울타리를 넘어 현장의 목소리를 직접 듣겠다”며 “스웨덴의 안정과 발전의 밑거름이 된 ‘목요클럽’과 같은 대화 모델을 되살려 각 정당과 각계각층 대표들을 정기적으로 만나겠다”고 강조했다.

정 후보자는 그러면서 “격의 없는 만남과 진정성 있는 소통으로 정부와 의회 간의 협치를 이뤄내고, 노사문제를 비롯한 다양한 사회 갈등 해결의 계기를 만들겠다”며 “이러한 노력을 통해 ‘국민에게 힘이 되는 정부’가 될 수 있도록 진력하겠다”고 설명했다.

20대 국회 전반기 국회의장을 지낸 정 후보자는 “국무총리직 제안을 받은 후 깊은 숙고의 시간을 가졌다”며 “국민에게 조금이라도 힘이 될 수 있다면 일의 경중이나 자리의 높낮이를 따지지 않는 것이 공직자의 도리라고 생각해 총리 지명을 수락했다”고 말했다.

국회의장을 지낸 이가 국무총리 후보자로 지명돼 국회 인사청문회를 치르는 것을 두고 삼권분립 훼손 논란이 인 것과 관련, 정 후보자는 “삼권분립은 기능과 역할의 분리일 뿐, 인적 분리를 의미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며 “그간의 우려와 지적에 대해 다시 한 번 겸허하게 돌아보겠다”고 언급했다.

특히 정 후보자는 “제게 국무총리로 일할 기회를 주신다면 세 가지 일에 역량을 집중하겠다”며 △기업하기 좋은 환경 마련 등 경제 활성화 △공직사회의 실질적 변화 △소통과 협치에 따른 사회 통합 등 세 가지 목표를 꼽았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