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임으로 고생하는 부부 증가, 해결책은 ‘난자 냉동 보관’
상태바
난임으로 고생하는 부부 증가, 해결책은 ‘난자 냉동 보관’
  • 취재기자 박상현
  • 승인 2020.01.07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간 3일의 난임 치료 휴가 사용 가능
그러나 난임 시술 성공률은 20%에 불과

난임은 생물학적으로 임신이 가능한 상태임에도 불구하고 임신이 되지 않는 경우를 뜻한다. KBS 뉴스는 최근 결혼 연령대가 높아지면서 난임으로 고생하는 부부들이 적지 않다고 밝혔다. 그래서 조금이라도 젊었을 때 미리 자신의 난자를 얼려두려는 30대 여성들이 늘고 있다.

한 전문병원의 분석 결과, 18년 난자 냉동을 한 여성은 635명으로 4년 새 15배 증가했다(출처: KBS 뉴스 캡처).
한 전문병원의 분석 결과, 18년 난자 냉동을 한 여성은 635명으로 4년 새 15배 증가했다(출처: KBS 뉴스 캡처).

직장인 A(34) 씨는 1년 전 자신의 난자를 냉동 보관했다. 나이는 점점 드는데 예전에 자궁질환을 앓았던 적이 있어 나중에 임신을 할 수 있을지 걱정됐기 때문이다. A 씨는 현재 결혼 계획은 없다. 하지만 나중에 결혼하게 되면 건강한 아이를 출산하기 위해 난자를 냉동 보관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A 씨는 “(난자 냉동보관)하고 나니 미래에 대한 불안감이 줄었다. 잘했다는 생각이 든다”고 전했다.

KBS 측은 여성의 난소 기능은 25살 이후 지속적으로 약해진다고 전했다. 그러므로 난자 냉동을 할 계획이라면 한 살이라도 젊을 때 하는 것이 좋다고 밝혔다. 난자 냉동 보관 예정인 B 씨는 “나이 들어서 임신 못 하거나, 난임 때문에 힘들어하는 사람들을 많이 봤다”며 “일찍 해 놓으면 나중을 위해서 안심되는 부분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전에 난자 냉동은 산부인과 질환을 앓고 있거나, 항암치료 전 건강한 난자 보관을 원할 때만 주로 시술이 이뤄졌다. 하지만 최근에는 건강하더라도 난자를 얼려두는 여성이 많아졌다.

분당차병원 구화선 교수와 KBS 측의 인터뷰에서 구 교수는 “이상적으로는 35세 이전의 난자가 가장 건강하다. 그래서 35세 이전에 오는 것을 권장한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37세 이전에만 와도 충분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페이스북과 애플 등 해외 일부 기업들이 사내 복지제도 차원에서 난자 냉동 보조금을 지급한다. 하지만 조기폐경 환자와 43살 이후 여성은 난자 채취가 힘들고, 임신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난자 냉동 보관이 권유되지 않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