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추위’를 의미하는 절기상 소한(小寒)인 6일은 서쪽에서 다가오는 기압골의 영향을 차차 받아 전라서해안에 시작된 비는 오후에 전국 대부분 지역으로 확대되겠다.
중국내륙의 기압골과 일본 남쪽해상에 위치한 고기압 사이에서 강한 남서풍에 의해 우리나라로 많은 양의 따뜻하고 습한 공기가 유입돼 6일부터 8일까지 전국에 30~80mm(많은 곳 강원영동, 제주도산지 120mm 이상)의 매우 많은 비가 오겠다.
한편, 6일부터 8일까지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 또는 눈이 내리면서 가시거리가 짧아지고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많겠다. 특히 7일 밤부터는 기온이 떨어지면서 내린 비나 눈이 도로면에서 얼어 미끄러운 곳이 많겠고, 강원산지를 중심으로 많은 눈이 쌓이는 곳이 있겠다.
6일 낮 최고 기온은 ▲서울·경기·인천 2 ~ 7도 ▲부산·울산·경남 5 ~ 11도 ▲대구·경북 3 ~ 10도 ▲광주·전남 8 ~ 12도 ▲전북 6 ~ 10도 ▲대전·세종·충남 4 ~ 8도 ▲충북 4 ~ 7도 ▲강원 3 ~ 10도 ▲제주 16 ~ 17도이다.
미세먼지 농도는 전 권역이 '좋음'∼'보통'으로 예상된다.
지역별 미세먼지 등급은 ▲서울(보통) ▲인천(보통) ▲경기북부(보통) ▲경기남부(보통) ▲강원영서(보통) ▲강원영동(좋음) ▲대전(보통) ▲세종(보통) ▲충북(보통) ▲충남(보통) ▲광주(좋음) ▲전북(보통) ▲전남(좋음) ▲부산(보통) ▲대구(보통) ▲울산(보통) ▲경북(보통) ▲경남(보통) ▲제주(좋음)이다.
저작권자 © CIVICNEWS(시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