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靑 하명수사·선거개입 의혹’ 임동호·김기현 동시 소환
상태바
검찰, ‘靑 하명수사·선거개입 의혹’ 임동호·김기현 동시 소환
  • 취재기자 송정빈
  • 승인 2019.12.30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동호 전 최고위원, 지난 10일 및 19일 소환 조사 이어 세 번째 검찰 출석
김 전 울산시장 ”대한민국 헌정 질서 무너뜨린 폭거이자 선거 테러“
청와대의 하명 수사 및 선거 개입 의혹 등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은 30일 임동호 전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과 김기현 전 울산시장을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사진: 더 팩트 김세정 기자, 더 팩트 제공).
청와대의 하명 수사 및 선거 개입 의혹 등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은 30일 임동호 전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과 김기현 전 울산시장(사진)을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사진: 더 팩트 김세정 기자, 더 팩트 제공).

지난해 울산시장 선거와 관련해 청와대의 하명수사 및 선거개입 의혹 등을 수사 중인 검찰이 임동호 전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과 김기현 전 울산시장을 잇따라 동시 소환했다.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김태은 부장검사)는 30일 오후 2시 임동호 전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과 같은 날 오후 2시 30분에 김기현 전 울산시장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하고 있다.

임 전 최고위원은 이날 검찰조사를 앞두고 취재진을 향해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의 업무수첩에서 ‘임동호를 움직일 카드가 있다’는 취지의 내용이 있었다”며 “울산시장 당내경선 준비 이전부터 있었던 내용이니까 송 부시장에게 왜 그랬는지 묻고 싶다”고 말했다.

임 전 최고위원은 그러면서 “당 지도부가 결정한 일이라 섭섭하지만 따라야 한다고 생각했다”며 “(임동호 제거 작전이) 지금 와서 보니 굉장히 악의적으로 진행되고 있었던 것 같다”고 덧붙였다.

검찰은 임 전 최고위원을 청와대의 하명수사 및 선거개입 의혹 등을 규명할 핵심 참고인으로 판단, 지난 10일과 19일 등 두 차례에 걸쳐 소환 조사한 바 있다.

임 전 최고위원은 지난해 6·13 지방선거(울산시장) 선거에 출마를 선언했다가 송철호 현 울산시장의 당선을 위해 울산시장 당내 경선 불출마를 대가로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 및 한병도 전 정무수석 등 청와대 핵심 관계자로부터 일본 고베 총영사직 등을 제안 받았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앞서 검찰은 지난 24일 임 전 최고위원의 자택과 사무실 및 차량 등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의 압수수색이 진행된 이날 임 전 최고위원은 배를 타고 일본으로 출국해 도피 논란을 빚기도 했다.

한편, 김 전 울산시장도 같은 날 오후 2시 30분에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했다. 김 전 울산시장은 이날 검찰 청사로 들어가기 전 “국민의 눈과 귀를 아무리 틀어막아도 진실을 드러나게 돼 있다”며 “진실의 눈이 펑펑 내려 집이 무너지고 있는데 아직도 눈 타령을 하면서 ‘눈이 그치면 치우겠다’고 말하는 가식에서 빨리 벗어나는 것이 눈사태를 막는 첩경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 전 울산시장은 이어 “이 사건의 최종 책임자가 누구인지 이미 모두가 다 알고 있을 것이라고 확신한다”며 “단순히 개인 차원이나 지역의 문제가 아니라 대한민국 헌정 질서를 무너뜨리고 선거 제도를 짓밟은 폭거이자 선거 테러이기에 그 책임을 엄중히 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