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어떤 이야기를 믿나요? 영화 ‘라이프 오브 파이
상태바
당신은 어떤 이야기를 믿나요? 영화 ‘라이프 오브 파이
  • 부산시 남구 권인지
  • 승인 2019.12.20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화 '라이프 오브 파이' 포스터(사진: 네이버 영화).
영화 '라이프 오브 파이' 포스터(사진: 네이버 영화).

이성적인 인간과 본성에 충실한 인간. 둘 중 어떤 유형의 인간이 바람직한 인간 일까요? 영화 ‘라이프 오브 파이’는 이 질문에 대한 해답을 주는 영화입니다. 감독은 어느 쪽이 바람직하다기 보다는 그 두 가지가 공존하는 게 좋다는 메시지를 관객에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영화 ‘라이프 오브 파이’의 주인공 파이는 본성보다는 이성에 충실한 인물로 나타납니다. 하지만 그의 가족이 캐나다로 이민을 가기 위해 배에 오르고, 그 배가 난파되면서 혼자 살아남은 파이는 바다에 표류하게 됩니다. 그 광활한 바다 한 가운데에서 파이는 자신의 무의식 속에 숨겨진 본성을 일깨우게 됩니다. 파이와 함께 구명보트에 살아남은 건 함께 배에 타고 있던 동물들이었습니다. 굶주린 하이에나는 다리를 다친 얼룩말을 잡아 먹었고, 그런 하이에나를 말리던 오랑우탄마저도 손수 무책으로 하이에나에게 목숨을 빼앗깁니다. 오랑우탄이 공격 당하는 순간 배에 숨어있던 호랑이가 나타나 하이에나를 죽였고, 작은 구명보트에는 파이와 호랑이 둘 만이 남게 됩니다. 파이는 그런 호랑이에게 목숨을 위협 받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혼자가 아니라는 생각에 호랑이에게 의지하게 됩니다.

영화는 파이가 동화 같은 이 이야기를 회상하면서 한 소설가에게 들려주는 형식으로 진행되는데, 영화의 마지막 부분에 자신의 이야기는 사실 실화이기도 하다고 말해줍니다. 사실 하이에나는 배에서 만난 요리사였고, 얼룩말은 배에서 만난 불교신자 청년, 오랑우탄은 어머니였다고 밝히는데, 그로 인해 호랑이 리처드 파커는 이성적인 인간의 상징으로 보여줬던 파이의 본성이었고, 어머니가 죽는 순간 튀어나온 본성이 요리사를 살해했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영화의 마지막 부분에서 파이는 소설가에게 한 가지 질문을 던집니다. ‘당신은 어떤 스토리를 믿나요?’ 파이의 이 대사는 감독이 관객들에게 전하는 말이기도 합니다. 두 가지 결말 중 어떤 스토리를 믿을지는 관객 스스로 생각하게 해주는 것입니다. 바다 위에서 호랑이와의 생존을 담은 동화 같은 이야기가 진실일지, 난파된 배 위에서 죽고 죽이는 난투극을 담은 실화일지는 영화 ‘라이프 오브 파이’를 보면 알 수 있을 것입니다.

*편집자주: 위 글은 독자투고입니다. 글의 내용 일부는 본지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