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6개국···유엔 안보리서 북한 규탄 성명
상태바
유럽 6개국···유엔 안보리서 북한 규탄 성명
  • 취재기자 배수진
  • 승인 2019.12.05 1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국, 프랑스, 독일 등 미사일 발사 우려 표명···기타 안건 채택 후 논의
‘크리스마스 선물’···돌이킬 수 없고 검증 가능한 비핵화

영국, 프랑스, 독일 등 유럽 6개국이 북한의 잇따른 미사일 발사 실험을 우려한다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했다.

4일(현지시간) 미국 VOA에 따르면 영국, 프랑스, 독일, 벨기에, 폴란드, 에스토니아 등 유럽 6개국은 “북한의 계속되는 미사일 발사 실험에 대해 깊은 우려를 표한다”고 밝혔다. 이들 6개국은 같은 날 열린 유엔 안보리 비공개 회의를 마치는 대로 해당 성명을 전했다.

당초 북한 문제는 회의 안건에 오르지 않았지만 이들 유럽 6개국의 요청에 따라 북한 문제는 이날 기타 안건으로 채택돼 논의됐다.

북한은 지난달 28일 초대형 방사포로 추정되는 발사체를 쏘아 올렸다. 북한의 발사체 발사는 올해 들어 13번째다.

조안나 로네카 유엔주재 폴란드대사는 “도발적인 행동들을 규탄한다. 이는 국제 평화와 안보를 심각히 위협하고 있다”라며 “유엔 안보리 결의안에 대한 명백한 위반”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안보리가 결의안의 완전한 이행을 보장하고 제대로 유지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우리는 국제사회가 이러한 (대북) 제재를 엄격히 준수할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캐런 피어스 유엔주재 영국대사는 미국에 대한 북한의 ‘크리스마스 선물’ 담화에 대해 “진짜 필요한 선물은 돌이킬 수 없고 검증 가능한 비핵화를 위한 북한의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조치다”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