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 울산시장 비리의혹 첩보는 청와대 백원우가 전달...백원우, “단순 행정처리일 뿐”
상태바
김기현 울산시장 비리의혹 첩보는 청와대 백원우가 전달...백원우, “단순 행정처리일 뿐”
  • 취재기자 심헌용
  • 승인 2019.11.28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원우 민정비서관이 박형철 반부패비서관에게 전달해 경찰청 거쳐 울산경찰청이 수사 나서
백원우, "반부패 의심사안으로 분류해 수사기관이 정밀히 살펴보도록 단순 이첩한 것" 해명

지난해 6·13지방선거 당시 김기현 울산시장에 대한 비리 의혹 첩보 보고서는 청와대 백원우 대통령 민정비서관이 박형철 반부패비서관에게 전달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28일 동아일보가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박 비서관은 “지방선거를 전후해 현직 선출직 공직자와 관련한 비리 첩보가 이런 경로로 전달된 것은 김 전 시장의 사례가 유일했다. 똑똑히 기억한다”고 검찰에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전 시장 관련 첩보와 울산 현지 사정이 소상히 기재된 이 첩보 보고서는 정식 공문 등록 절차를 생략한 채 청와대 반부패비서관 산하 특별감찰반 파견 경찰을 거쳐 경찰청 특수수사과장에게 전달됐다. 이후 경찰청을 거쳐 울산지방경찰청으로 내려갔다.

문장과 표현 방식으로 비춰 수사기관 종사자, 특히 경찰이 작성한 첩보일 가능성을 검찰은 수사하고 있다. 검찰은 지방선거를 앞두고 청와대가 사실상 야당 광역단체장 후보에 대한 경찰 수사를 유도하는 ‘하명 수사’를 지시했는지 의심하고 있다.

이와관련, 김기현 비리 의혹 첩보 전달자로 지목된 백원우 민주연구원 부원장은 이날 김기현 전 울산시장에 대한 하명 수사 의혹에 대해 “업무분장에 의한 단순한 행정적 처리일 뿐”이라고 밝혔다.

백 부원장은 더불어민주당을 통해 “그 정도로 중요한 사안이었거나 정치적 사안이 아니라 통상적인 반부패 의심사안으로 분류해 일선 수사기관이 정밀히 살펴보도록 단순 이첩한 것 이상이 아니다”라고 입장을 밝혔다.

하명 수사 의혹 규명에 관해 백 부원장은 “경찰이 청와대로부터 이첩 받은 문건의 원본을 공개하면 된다”고 말했다.

백 부원장은 검찰의 수사 시점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다. 그는 “황운하 현 대전경찰청장의 총선 출마, 조국 전 민정수석 관련 사건이 불거진 후 돌연 서울중앙지검으로 이첩해 이제야 수사하는 이유에 여러 가지 의혹을 갖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서 “최초 첩보 이첩과정과 최초 수사가 정치적인 것이 아니라, 오랫동안 어떤 수사나 조사도 하지 않았던 사안을 지금 이 시점에 꺼내들고 엉뚱한 사람들을 겨냥하는 것이 정치적인 의도가 아닌지 의심이 들 뿐”이라며 검찰의 정치적 의도에 의문을 제기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