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정시 수능위주 전형 40% 이상 확대”
상태바
교육부, “정시 수능위주 전형 40% 이상 확대”
  • 취재기자 배수진
  • 승인 2019.11.28 1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소재 16개 대학···2023학년도까지 수능 위주 전형 40%까지 늘려
수시모집에서 정시로 넘어오는 인원 생각하면 정시 인원 더 많아질 듯
사회적 배려 대상자 선발 10% 이상 의무화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8일 브리핑을 열어 '대입제도 공정성 강화방안'을 발표했다.(사진:더팩트 제공)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8일 브리핑을 열어 '대입제도 공정성 강화방안'을 발표했다.(사진:더팩트 제공)

2023학년도부터 서울 소재 16개 주요 대학의 정시 수능위주전형이 40% 이상으로 확대된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2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이 같은 내용의 ‘대입제도 공정성 강화방안’을 발표했다.

유 부총리는 “학생부종합과 논술 전형에 쏠림이 있는 서울 16개 대학을 대상으로 2023학년도까지 수능 위주 전형을 40%까지 늘리도록 할 것”이라며 “현재 고교 과정에서 준비하기 어려운 논술전형, 특기자전형도 폐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시 40% 기준이 적용되는 대학은 건국대·경희대·고려대·광운대·동국대·서강대·서울시립대·서울대·서울여대·성균관대·숙명여대·숭실대·연세대·중앙대·한국외대·한양대 등 16개 대학이다.

교육부는 “학종과 논술 위주 전형이 모집인원의 45% 이상인 16개 대학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수시모집에서 선발하지 못해 정시로 넘어오는 인원이 전체 모집인원의 5~10% 가량 되는 점을 고려하면 정시 인원은 더 많아질 전망이다.

이영덕 대성학력개발연구소장은 “정시 선발인원이 40% 이상 확대되면 수시에서 정시로 이월되는 인원까지 포함하면 정시모집으로 45% 이상 선발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교육부는 이들 대학들에 논술 위주 전형과 어학·글로벌 특기자 전형의 폐지를 유도해 수능 위주 전형을 40% 이상을 맞추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교육부는 또 2022학년도부터는 기초생활수급자·농어촌학생 등 사회적 배려 대상자 선발을 10% 이상 의무화하는 것을 법제화하고 지역균형선발은 10% 이상 선발하되 학생부 교과위주로 선발할 것을 권고할 계획이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학생들의 선택권을 보장하고 사교육 의존도가 높은 전형을 대폭 축소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방안은 이미 합의된 2022대입제도 개편안을 보완한 것이며, 고교학점제에 부합하는 2028학년도 미래형 대입제도가 마련되기까지 단계적으로 추진하여, 교육현장이 안정되도록 최선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