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지소미아 관련 우리 외교부에 사과···“경제산업성 왜곡 발표 죄송”
상태바
日, 지소미아 관련 우리 외교부에 사과···“경제산업성 왜곡 발표 죄송”
  • 취재기자 배수진
  • 승인 2019.11.26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2일 일본대사관 정무공사 통해 사과 뜻 전달

지난 22일 한일 양국이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의 조건부 연장을 발표한 이후 일본 정부가 한국과의 합의에 없었던 경제산업성의 왜곡 발표에 대해 명확히 사과의 뜻을 밝힌 것으로 확인됐다.

뉴시스의 보도 따르면 한일 협상 국면을 알고 있는 외교 소식통은 25일 “우리 측 관계자가 지소미아 종료에 대한 조건부 연장을 발표한 22일 ‘수출규제는 계속될 것’이라는 경산성 발표가 나온 것에 대해 당일 오후 9시께 주한일본대사관 정무공사를 조치해서 항의했다”고 밝혔다.

이 소식통은 “당시 정무공사는 일본 외무성 차관 명의로 된 사과 메시지를 전달했다”며 “그 메시지에는 ‘경산성의 무리한 브리핑에 대해 죄송하다’는 취지의 표현이 담긴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이어 “일본이 그러한 것을 두고도 ‘사죄한 적 없다’는 식의 거짓말을 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일본 경산성이 발표한 ▲한국이 먼저 세계무역기구(WTO) 절차 중단을 사전 약속하고 통보해 협의가 시작됐고 ▲한국이 수출관리 문제를 개선할 의욕이 있다고 했으며 ▲일본의 3개 품목 개별심사 방침에 변함이 없다는 내용을 '의도적 왜곡'으로 보고 있다.

앞서 아사히신문과 마이니치신문, 산케이신문 등 일본 언론은 24일 일본 정부 고위 관계자 등을 인용해 지소미아 종료 조건부 유예 결정을 자신들의 외교 성과라고 강조했다.

이에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은 일본 경제산업성의 왜곡발표에 우리 외교라인이 항의해 일본 정부가 사과했다고 밝혔다.

이어 요미우리 신문은 즉각 일본 외무성 간부의 발언을 인용해 "그런 사실이 없다"고 부인하자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다시 한 번 분명히 밝히지만 우리 측은 일본에 항의했고 일본 측은 사과했다”고 요미우리 신문의 보도를 재반박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