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노조 무기한 총파업··· 대입 시즌 교통혼잡 우려
상태바
철도노조 무기한 총파업··· 대입 시즌 교통혼잡 우려
  • 취재기자 배수진
  • 승인 2019.11.20 1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전인력 충원-인건비 정상화-KTX·SRT 고속철도 통합 등 요구
대입 수험생 피해 예상...정부, 비상수송대책에, 대체인력 투입
철도노조가 20일 오전 9시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들어갔다.(사진:더팩트 제공)
철도노조가 20일 오전 9시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들어갔다.(사진:더팩트 제공)

전국철도노동조합(이하 철도노조)이 20일 오전 9시부로 안전인력 충원 등을 내걸고 무기한 총파업에 들어갔다. 열차의 감축 운행으로 극심한 교통혼잡이 우려된다.

특히 열차로 상경해 대입 수시 논술과 면접을 치르려는 수험생의 피해가 클 것으로 예상된다.

철도노조는 지난 19일 노사 간 최종 교섭이 결렬 돼 예정대로 20일 오전 9시부터 총파업에 들어간다고 선언했다.

이에 따라 철도노조 산하 필수유지업무 인력을 제외한 모든 인력이 파업에 참여한다.

철도노조 조상수 위원장은 "철도노조는 노동권과 공익을 조화시키기 위해 도입된 필수유지업무제도에 따라 필수적인 열차운행을 책임지면서 적법하게 파업을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파업 기간 국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비상수송대책을 세웠다. 한국철도공사 직원과 군 인력 등 동원 가능한 대체인력을 투입해 파업기간 운행률을 끌어올릴 계획이다.

광역전철은 평시 대비 82.0% 수준으로 운행할 계획이며, 특히 출퇴근 시간에 전철을 집중 배치해 출근 시 92.5%, 퇴근 시 84.2%로 운행할 계획이다.

KTX는 평시 대비 68.9% 수준으로 운행하고, 파업하지 않는 SRT를 포함해 고속열차 전체 운행률은 평시 대비 78.5%를 유지한다.

일반 열차는 필수유지 운행률인 평시 대비 60% 수준, 화물열차는 31.0%로 운행한다.

평시에 입석을 판매하지 않았던 SRT는 20일부터 열차 좌석을 구매하지 못한 철도 이용자를 위해 입석을 판매한다.

철도 노사는 파업 이후에도 교섭은 계속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철도노조 관계자는 "총파업에 돌입하더라도 총파업이 조기에 마무리될 수 있도록 교섭의 문은 계속 열어둘 것"이라고 밝혔다.

철도공사 사측 관계자는 "철도공사는 마지막까지 노사 협의에 성실히 임해 국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국토교통부는 버스 업계와 지방자치단체 등 관계기관 협조를 얻어 대체 교통수단도 최대한 활용하며 국민 불편을 최소화할 방침이다.

한편 철도노조는 ▲2020년 1월1일부터 시행하기로 한 4조2교대 근무형태 변경을 위한 안전인력 충원 ▲인건비 정상화 ▲생명안전업무 정규직화와 자회사 처우 개선 ▲KTX·SRT 고속철도 통합 등을 요구하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