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도심 청소작업 부대···中 대테러 특전부대
상태바
홍콩도심 청소작업 부대···中 대테러 특전부대
  • 취재기자 배수진
  • 승인 2019.11.18 14: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위대가 도로에 설치한 장애물 제거 작업
쉐펑특전여단, 최정예 부대 중 하나···최강 대테러 부대
최악의 상황에 시위 진압 투입 가능성↑
홍콩 주둔 인민해방군이 시위대가 도로에 설치한 장애물을 제거하는 작업을 했다.(사진:SCMP 제공)
홍콩 주둔 인민해방군이 시위대가 도로에 설치한 장애물을 제거하는 작업을 하고 있다.(사진:SCMP 제공)

지난 16일 거리 청소에 나선 홍콩 주둔 인민해방군에 중국 내 최강 대테러 특전부대가 포함됐다고 홍콩 매체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빈과일보, 동방일보 등이 17일 보도했다.

이들 매체에 다르면, 전날 오후 홍콩 주둔 인민해방군 수십명은 카오룽퉁 지역의 주둔지에서 나와, 시위대가 차량 통행을 막으려고 도로에 설치한 장애물을 치우는 작업을 40여분간 했다.

반소매 티셔츠에 반바지 차림을 한 중국군 가운데 상당수는 앞부분에 호랑이 문양, 뒷부분에는 特戰八聯(특전팔련)이라는 글자가 쓰인 주황색 티셔츠를 입었다. 뒷부분에 雪楓特戰營(쉐펑특전영)이라고 적힌 남색 티셔츠를 입고 있는 중국군도 상당수 있었다.

홍콩 언론은 이들 옷차림을 통해 이들이 중국 인민해방군 서부전구 76집단군의 ‘쉐펑특전여단’에 소속된 부대로서 중국 내 최강의 대테러 부대라고 전했다.

쉐펑특전여단은 중국이 항일전쟁을 할 때 용맹을 떨쳤던 펑쉐펑 장군이 창설한 부대로 한국전쟁에도 참여한 중국군 내 최정예 부대 중 하나이다. 이 부대는 시가전은 물론 고산지대나 사막, 삼림 등 어떠한 지형에서도 대테러 작전을 전개할 수 있도록 훈련된 최강의 대테러 부대로 알려졌다.

이어 머나먼 중국 서부 지역에 주둔하는 대테러 특수 부대가 홍콩에 와서 주둔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하면서 이는 심상치 않은 징조라고 해석했다. 홍콩 시위사태가 격화하면서 시진핑 주석이 “폭력을 중단시키고 혼란을 제압해 질서를 회복하는 것이 홍콩의 가장 긴박한 임무”라고 강조한 가운데 최악의 상황에서 시위 진압에 투입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한편, 홍콩 주요 대학 대부분에서는 시위대가 철수했지만 시위대 100명 정도가 폴리테크닉대에서 점거를 이어가며 경찰과 대치하고 있고, 양쪽의 충돌 과정에서 한 홍콩 경찰관이 종아리에 화살을 맞았다.

시위대는 지난주에도 경찰관을 향해 화살을 쏜 바 있지만, 실제로 경찰관이 화살에 맞은 건 이번이 처음이라고 AP통신은 보도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