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연구실 PC에서 '인턴증명서' 파일 발견
상태바
조국 연구실 PC에서 '인턴증명서' 파일 발견
  • 취재기자 김강산
  • 승인 2019.11.18 12: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제의 인턴증명서 파일, 서울대인권법센터에서 인적사항 기재를 위해 직접 보낸 것"이라는 주장도
조국 법무부 장관(사진: 더 팩트 배정한 기자, 더 팩트 제공).
조국 전 법무부 장관(사진: 더 팩트 배정한 기자, 더 팩트 제공).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서울대 연구실 컴퓨터에서 공익인권법 센터 인턴 증명서 파일이 나왔다는 보도가 나왔다.

17일 채널 A의 보도에 따르면 조 전 장관의 자녀 허위 인터증명서 발급에 관해 조사 중인 검찰이 지난 5일, 조 전 장관의 연구실 컴퓨터에서 ‘인턴증명서 파일’을 확보했다는 것. 이는 지난 9월 조 전 장관 자택 컴퓨터에서 발견된 서울대 인턴증명서 양식 파일과 함께 검찰 주장의 ‘정황증거’가 될 확률이 높아 보인다.

다만 ‘오마이뉴스’는 지난 9월 발견된 증명서 양식은 ‘서울대 인권법센터’가 증명서 발급에 필요한 인적사항을 기재해달라며 조 전 장관에게 직접 보낸 것이고, 조 전 장관은 자택 컴퓨터와 연구실 컴퓨터를 업무상의 이유로 ‘연동’해서 사용했기에 같은 파일이 연구실 컴퓨터에도 존재하는 것일 확률이 높다고 보도했다.

한편, 검찰은 조 전 장관의 배우자 정경심 교수를 추가 기소하며 공소장에 '남편 조국이 활동하고 있는 서울대 인권법센터에서 국제학술회의 세미나를 개최한 것을 기화로 딸의 대학 진학을 위한 허위 경력을 만들어줬다'고 기재한 바 있다.

이 문구는 사실상 조 전 장관을 정교수와 ‘공범’이 되어 자녀의 진학을 위해 문서를 위조했다고 주장하는 것인데, 이번 조 전 장관의 연구실에서 발견된 ‘인턴증명서 파일’이 수사에 어떤 영향을 끼칠지 귀추가 주목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