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수기 안쪽에 곰팡이가 피었다?’ 소비자 걱정 확산
상태바
‘정수기 안쪽에 곰팡이가 피었다?’ 소비자 걱정 확산
  • 취재기자 배수진
  • 승인 2019.11.01 14:56
  • 댓글 1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열재 주변 ‘이슬 맺힘’ 현상 일어나면서 곰팡이 서식
주기적 정기점검과 함께 내부점검과 세척작업으로 위생문제신경 써야

정수기 안쪽에 곰팡이가 피었다는 소식이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확산되고 있다. 소비자의 걱정도 커지고 있다.

정수기와 관련한 위생 논란은 이전부터 이슈가 된 내용으로 주로 직수형 정수기에서 문제가 야기되고 있다. 직수형 정수기는 물이 늘 담겨있는 저수조에 생기는 물때나 물곰팡이 등을 방지할 수 있어, 최근 들어 주요 정수기 제조사가 이를 채택하고 있다.

곰팡이는 일반적으로 공기가 제대로 순환되지 않거나, 내외부의 온도 차가 큰 경우에 발생한다.

냉수가 제공되는 정수기는 물을 차갑게 하기 위해, 냉각기의 낮은 온도를 유지하려 본체 내부 상단에 스트로폼 재질의 ‘단열재’가 들어간다. 때문에 정수기 설치 장소의 온도와 냉각기의 온도 차이가 클 경우, 단열재 주변에 수분이 생겼다 마르는 현상인 ‘이슬 맺힘’ 현상이 반복되면서 곰팡이가 서식하기에 적합한 조건이 된다.

한 사용자는 렌탈 정수기 덮개 안쪽 시커먼 곰팡이가 피어있는 것에 대해 계약 철회를 요구했지만 업계에서는 곰팡이 핀 부분이 직수관과 분리돼 '마시는 물'에 직접적인 영향이 없고 약정 기간도 남아 있어 철회는 어렵다는 입장을 전했다.

이런 곰팡이 발생에 따른 위생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각 제조사는 적절한 조치/대응을 하고 있다. 이를 테면, LG전자는 해당 매니저가 3개월마다 정기 방문할 때, 제품 상단 뚜껑을 열어 내부 점검과 세척 작업을 한다. 단열재가 (곰팡이 등으로 인해) 변색된 경우 이를 교체하거나, 상황에 따라 부착형 단열재를 추가해 단열 성능을 강화하고 습기를 예방토록 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자가 살균이 100% 가능한 가전제품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결국 소비자가 제품 관리에 조금이라도 신경 쓰면서, 렌탈 담당자/매니저의 정기 서비스가 제대로 이뤄졌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또한 정수기 설치 장소가 습기가 많은 환경인지, 공기는 잘 순환되는지 확인하기를 당부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2019-11-04 14:38:58
곰팡이정수기 as한게 곰팡이 가릴려고 까만 스티로폼 덮는거냐
이게 무슨 as냐. 곰팡이 가리는거지
더러워서 못쓰겠다 건조기도 정수기도 환불해줘라

참이슬 2019-11-03 14:55:31
건조기사태에 정수기까지..ㅠ
엘*제품은 절대 사지말아야겠어요ㅠ

얼굴이무기 2019-11-03 11:43:38
단열재에 곰팡이가 핀거면 그냥 곰팡이가 핀거지 곰팡이에 의한 변색은 뭡니까? 그 놈의 변색타령 지겹지도 않은지.......
단열재 교체해도 곰팡이는 또 생길텐데..... 추가 결로방지시트라고 붙여주는 것도 검은색 또는 호일로 덮어 곰팡이 안 보이게 하려는 의도 아닌가요?? 이게 무슨 적절한 조치입니까???????
기자님도 LG회장 이하 직원들도 정수기에 핀 곰팡이를 보고도 아무렇지 않게 그 물을 마실 수 있는 멘탈이 되나봅니다.
전 요즘 정수기 물 마실 때마다 곰팡이 잔상이 떠올라 머뭇거리게 되는데... 제가 비정상인가 봅니다???????
LG라는 브랜드를 믿고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구매(정수기 렌탈도 아니고 구매ㅜㅜ)한 내 자신이 참으로 어리석었구나 싶네요... 소비자 기만하는 LG가 뭐 좋다고....

백수경 2019-11-03 08:43:14
누가 봐도 곰팡이인데 변색이라 우기는 헬쥐..
악취 건조기, 곰팡 정수기 다 환불해라..

다신안사 2019-11-03 07:16:32
건조기 사태를 겪으며 엘*를 전혀 믿을 수 없게 됐어요. 누가봐도 결함인데 결함 아니라 하고 뭐 이리 당당한지 정말 화가 납니다. 엘* 제품 산 제가 바보네요. 다신 안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