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하원 ‘트럼프 탄핵조사 결의안’ 통과 ... 트럼프 “최악의 마녀사냥” 비난
상태바
美 하원 ‘트럼프 탄핵조사 결의안’ 통과 ... 트럼프 “최악의 마녀사냥” 비난
  • 취재기자 김강산
  • 승인 2019.11.01 13: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4 8쪽 분량 결의안에 명확한 조사 절차, 공개 청문회, 강제조사 근거 까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한의 단거리 발사체에 대한 입장을 내놓았다. 그는 김정은이 자신과의 약속을 지킬 것이라고 밝혔다(사진: 구글 무료 이미지).
미국 하원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탄핵조사 절차를 규정한 결의안을 통과시켰다(사진;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구글 무료 이미지).

미국 하원이 31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우크라이나 스캔들’에 대한 탄핵조사 절차에 대한 규정을 담은 결의안을 통과시켰다. 이미 지난 9월 민주당 주도로 탄핵조사가 시작 됐으나, 의회 표결을 통한 탄핵조사의 ‘공식화’로 조사의 명분을 확보한 것.

미 의회전문방송 C-스팬에 따르면 미 하원은 이날 오전 탄핵조사 결의안을 찬성 232, 반대 196, 기권 4표로 통과시켰다. 미 하원은 총 435석 중 민주당이 234석, 공화당이 197석, 무소속이 1석, 공석 3석이다. 이 중 민주당은 두 명을 제외하고 모두 찬성, 공화당 의원들은 모두 반대표를 던져 사실상 당론을 그대로 따라간 모습이었다.

이날 발표된 A4 8쪽 분량의 결의안에는 앞으로의 조사 절차를 명확히 규정하는 한편, 그동안 비공개로 진행된 증인 청취를 ‘공개 청문회’로 전환한다는 내용도 담겨 있다. 또한 ‘백악관이 의회의 요구에 응하지 않을 경우 의외가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규정도 포함해 ‘강제조사’의 근거도 확보했다.

민주당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은 “오늘 하원은 국민이 직접 사실을 알 수 있도록 공개 청문회 절차를 확립해 다음 단계로 나아가고 있다”면서 “이 모든 것의 성패는 다름 아닌 우리의 민주주의에 달려있다”고 말했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하원의 탄핵조사 결의안 통과 소식이 전해지자 자신의 트위터에 “미국 역사상 최악의 마녀사냥(The Greatest Witch Hunt In American History)”이라며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