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인권센터 ‘촛불 계엄령 문건’ 추가 공개 ... "황교안 관여 정황”
상태바
군 인권센터 ‘촛불 계엄령 문건’ 추가 공개 ... "황교안 관여 정황”
  • 취재기자 김강산
  • 승인 2019.10.22 1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시 NSC 의장이던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에 보고 흔적"
황, 부인 "고소, 고발조치할것" ...인권센터선 "법적조치 환영"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사진: 더 팩트 제공)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사진: 더 팩트 제공)

군 인권센터가 2017년 박근혜 전 대통령 촛불집회 당시 기무사령부가 작성한 ‘계엄령’ 검토 문건을 추가로 공개하며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의 관여 가능성을 다시 한번 주장했다.

추가 공개된 문건에는 ‘NSC(국가안전보장회의)’를 중심으로 정부 내의 군 개입이 필요하다는 의견과 청와대나 국회로 가는 군의 이동 경로 등 내용이 구체적으로 담겨 있었다. 이중 군 인권센터가 방점을 찍은 곳은 ‘NSC와 협의 후에 국무총리에게 보고한다’, ‘NSC와 계엄령 선포를 사전에 협의한다’등의 문구였다.

군 인권센터는 이와 같은 문구를 예시로 들며 “당시 NSC 의장이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이며 계엄령에 관여한 정황으로 볼 수 있다”고 주장했다. 임태훈 군 인권센터 소장은 JTBC와의 인터뷰에서 “시기상으로도 황교안 대표 등 정부 주요 인사 간에 군 개입 필요성에 대한 논의가 오갔을 가능성을 충분히 의심해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이번 황 대표 계엄령 개입 논란의 발단은 지난 21일 국회 국방위원회 종합 국정감사였다. 당시 국감에 증인으로 출석한 임 소장은 “촛불 계엄령(촛불집회 진압 목적 개엄령) 문건의 원본에서 당시 대통령 권한대행이었던 황 대표가 NSC를 주재해 촛불집회에 군사력 투입을 논의한 정황이 확인됐다”고 주장했다.

국감 직후 한국당은 논평을 통해 황 대표 논란을 부인했다. 자유한국당 이창수 대변인은 "모두 허위사실이다. 명백한 가짜뉴스다. (황 대표는) 계엄령 논의에 관여한 바도, 보고받은 바도 없다"며 "정치적 사익을 위해 국가기밀을 악용하는 것이야말로 국민을 우습게 아는 일이다. 한국당은 이번 가짜뉴스 배포성 기자회견과 관련해 배후세력이 없는지 낱낱이 살피고 강력히 법적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황교안 대표 역시 강력히 부인했다. 22일 오전 국회를 찾은 황 대표는 ‘계엄령 문건 연루 의혹’에 대해 “조만간 고소 고발이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국당과 황 대표의 법적 대응 소식을 들은 임 소장은 오히려 이를 반겼다.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한 임소장은 “법적대응 조치를 해주셨으면 좋겠다. 수사해서 (사실을)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서 “제가 봤을 때는 (황 대표의) 외통수이기 때문에 법적조치를 해준다면 저희야 늘 환영한다”고 자신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