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검찰총장 “법과 원칙에 따라 충실히 할 따름”...조국과 동반퇴진설 일축
상태바
윤석열 검찰총장 “법과 원칙에 따라 충실히 할 따름”...조국과 동반퇴진설 일축
  • 취재기자 김강산
  • 승인 2019.10.17 1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 총장 조국 수사 관련, "좌고우면하지 않고 원칙대로 처리할 생각" 피력
국회 대검 국감서 민주당은 윤 총장 비판, 한국당은 조국 수사 응원 대조적
윤석열 검찰총장(사진: 더 팩트 남윤호 기자, 더 팩트 제공).
윤석열 검찰총장(사진: 더 팩트 남윤호 기자, 더 팩트 제공).

윤석열 검찰총장이 17일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 조국 전 법무부장관 수사와 관련해 “저희들은 좌고우면하지 않고 어떤 사건이든지 원칙대로 처리해나가고 있고 앞으로도 그렇게 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윤 총장은 이날 오전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대검 국감에서 조국 수사, 검찰 개혁, 별장 접대 보도 등에 관한 집중적인 질의를 받았다.

윤 총장은 자유한국당 이은재 의원의 “조국 사태 이후 여권 일각과 지지층 사이에 ‘윤석열 동반 퇴진’을 주장하는 사실을 아는가. 검찰총장에서 물러날 것인가”라는 질문에 “저에게 부여된 일에 대해 법과 원칙에 따라 충실히 할 따름”이라며 일축했다.

한국당 주광덕 의원의 “검찰총장이 된 지금과 과거 검사 시절과 달라진 게 있느냐”는 질문에는 “제가 정무 감각이 떨어지는 건 변함이 없는 것 같다”고 답변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 김종민 의원은 윤 총장에게 “과거에도 있었던 ‘살아있는 권력’에 대한 수사와 달리 조 전 장관 수사에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며 "김대중 전 대통령 아들, 김영삼 전 대통령 아들 모두 현직 대통령일 때 수사"라며 "그때도 당사자들은 불만을 이야기했지만 국민들이 당사자에 동조해 '과잉수사'라고 한 적은 적은 없다. 왜 차이가 있는지 심사숙고해 봐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당 표창원 의원도 비슷한 의견을 제시했다. 표 의원은 "국정원 댓글 사건 때 수사외압 발언과 좌천성 인사로 고난을 겪을 때마다 국민들이 응원과 격려를 했다. 그런데 지금 조 전 장관 관련해 그때 지지했던 국민들이 윤 총장을 비난하거나 비판하고 있다"며 "반대로 과거 윤 총장을 비판했던 사람이 보호하거나 옹호하는 아이러니가 목격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윤 총장은 “저희를 비판하는 여론은 겸허히 받아들이겠다”며 “응원해주시는 분들에겐 감사하는 마음으로 생각하며 일할 뿐”이라고 답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