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지문인식, 실리콘 케이스에 뚫렸다
상태바
갤럭시 지문인식, 실리콘 케이스에 뚫렸다
  • 취재기자 배수진
  • 승인 2019.10.17 14: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등록된 지문과 관계없이 다른 지문, 다른 부분을 대도 잠금 풀려
삼성전자, “조만간 소프트웨어 패치 발행할 계획” 정품 사용 권고
갤럭시 S10과 갤럭시 노트10 등의 지문인식을 특정 케이스를 통해 누구나 잠금해제 할 수 있다는 것이 발견돼 논란이 일고 있다.(사진:더팩트 서민지 기자. 더팩트 제공)
갤럭시 S10과 갤럭시 노트10 등의 지문인식을 특정 케이스를 통해 누구나 잠금해제 할 수 있다는 것이 발견돼 논란이 일고 있다.(사진:더팩트 서민지 기자. 더팩트 제공)

삼성전자 갤럭시 S10과 갤럭시 노트10 등의 지문인식 기능이 프라이버시 보안 논란에 휩싸였다.

영국 더 선과 미국 포브스는 최근 갤럭시 S10의 디스플레이 내장형 지문인식이 특정 케이스를 사용해 누구나 잠금해제 할 수 있다는 것이 발견됐다고 1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영국에 사는 갤럭시 S10 사용자 리사 닐슨이 이베이에서 판매되는 2.7파운드(약 4000원)짜리 전후면 장착 실리콘 케이스를 사용하다 문제를 발견했고 이를 더 선에 제보했다. 더 선은 본인의 다른 손가락은 물론 닐슨 씨의 남편 지문으로도 갤럭시 S10이 잠금 해제 되는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닐슨 씨는 더 선과의 인터뷰에서 "남편은 물론 누구든 내 갤럭시 S10에 접근해 금융 애플리케이션에서 계좌이체까지 할 수 있었다. 정말 걱정된다"고 말했다.

이 케이스를 씌우면 등록된 지문과 관계없이 다른 손가락 지문이나 다른 사용자의 지문, 심지어 지문이 아닌 다른 부분을 대도 잠금이 풀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IT 커뮤니티에도 “갤럭시 노트10 전면에 실리콘케이스를 뒤집어씌우고 등록되지 않은 지문을 눌러봤더니 잠금이 해제됐다”는 등 유사한 사례를 지적하는 글들이 올라오고 있다.

포브스는 “스마트폰에 저장돼있는 은행 애플리케이션 앱에 누구나 접속할 수 있게 된다”며 우려했다.

이와 관련해 삼성전자는 “당사는 지문 인식 오류 건에 대해 인지하고 있으며 조만간 소프트웨어 패치를 발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더 선은 삼성전자가 “모든 고객은 삼성제품용으로 설계된 정품 액세서리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