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곳곳 산복도로 지역 산사태 방지 토층조사가 필요하다
상태바
부산 곳곳 산복도로 지역 산사태 방지 토층조사가 필요하다
  • 부산시 동구 박신
  • 승인 2019.10.14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일 제18호 태풍 ‘미탁’의 영향으로 부산 사하구 구평동의 한 야산에서 산사태가 발생했다. 이 사고로 매몰됐던 4명 모두 숨졌다. 안타깝고 충격적인 사고였다.

내가 사는 부산시 동구 역시 주거지 바로 뒤편에 구봉산이 있기 때문에 산사태 뉴스가 남 얘기처럼 들리지 않았다. 심지어 해당 지역 주민들은 산사태 위험 예보 문자조차 받지 못했다고 한다. 나 역시도 이번 태풍 때 위험 예보 문자 따위는 받지 못했다. 애초에 부산 사하구청은 사고가 발생한 지역이 위험한 곳인지 아닌지도 몰랐기 때문에 어떠한 조치도 할 수 없었을 것이다.

아직 이번 산사태의 명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다. 이번 사고로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식의 문제 해결은 반복되겠지만 남아 있는 외양간이라도 제대로 지키는 게 중요하다. 특히나 부산은 산지 지형이 전체 지형의 절반에 육박할 정도로 산지가 많다. 게다가 그 위에 난개발이 이뤄지면서 흔히 달동네라 부르는 형태의 지역이 많다. 이런 지역은 산사태 위험에 직접적으로 노출된 곳이기도 하지만 산사태를 일으키는 주범이 되기도 한다. 이번 산사태 사고를 계기로 부산 곳곳의 달동네 토층을 전수조사해서 위험 예방 시스템을 제대로 마련해야 한다.

먼저 부산의 각 구청은 중앙부처가 파악하기 힘든 지역의 지형이 가진 세세한 특성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파악한 지형의 자료를 가지고 해당 분야 전문가와 함께 잠재적 위험 지역을 새롭게 지정해야 한다. 이런 과정을 거처 산사태 위험지역이 정해진다면 그 이후부터는 해당 지역 구청이 독자적으로 재난 위험을 대비하고 주민들을 대피시켜야 한다.

또 구청 공무원이 가진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주민들과의 적극적인 소통이 필요하다. 순환 근무를 하는 공무원보다 해당 지역에서 몇십 년간 거주한 주민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해야 한다. 이런 방안 중 하나로 각 지역 위험 사항을 파악할 수 있는 주민을 구청이나 동사무소에 채용하여 관련 업무를 하도록 하는 것이다. 자신이 사는 지역에 대해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 주민들이 나서서 위험 지역을 파악한다면 적재적소에 알맞은 대비가 될 것이다.

이번 사고를 계기로 부산 곳곳의 토층에 대한 조사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조사를 통한 산사태 대비책을 마련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러한 대비책이 제대로 쓰일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도 중요하다. 눈에 잘 보이는 여러 대비책 마련과 함께 공무원들의 재난 대응 시스템의 철저한 재점검도 필요한 시점이다.

*편집자주: 위 글은 독자투고입니다. 글의 내용 일부는 본지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