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산 천왕봉에 올 가을 ‘첫 얼음’…지난해보다 6일 빨라
상태바
지리산 천왕봉에 올 가을 ‘첫 얼음’…지난해보다 6일 빨라
  • 취재기자 송정빈
  • 승인 2019.10.10 13: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일 오전 1시경 최저 기온 2.9도 기록... 설악산서도 첫 얼음
산악사고 및 심장질환 돌연사 대비, 기능성 의류 착용한 뒤 가을산행 나서야
국립공원공단 지리산국립공원 경남사무소에 따르면 지난 9일 오전 1시를 기해 지리산 천왕봉 일대에 올 가을 들어 첫 얼음이 관측됐다(사진: 지리산국립공원 경남사무소 제공).

지리산 정상부 천왕봉(1915m) 일대에 올 가을 들어 처음 얼음이 얼었다.

국립공원공단 지리산국립공원 경남사무소는 한글날인 지난 9일 지리산 중봉에서 천왕봉 사이 해발 1800~1900m 탐방로 사이에서 고드름과 얼음이 관측됐다고 밝혔다.

조두행 지리산국립공원 경남사무소 자원보전과장은 “지리산의 올해 첫 얼음은 예년보다 6일 정도 이른 편”이라며 “이날 오전 1시경 최저 기온은 2.9도를 기록했으며, 초속 9.4m 강풍이 부는 등 지리산 정상부 일대에 기온이 급강하면서 얼음이 얼었다”고 설명했다.

조 자원보전과장은 이어 “산악사고는 산행하기 좋은 봄·가을에 집중적으로 발생한다”며 “갑작스러운 기온 변화에 대비해 기능성 재킷을 착용하는 등 복장을 갖추며 심장질환d에 따른 돌연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전신 스트레칭한 뒤 가을 산행에 나서야 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설악산국립공원에서도 같은 날 오전 5시를 기해 올해 첫 얼음이 관측됐다. 이는 지난해 10월 11일보다 이틀 빠른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들어 설악산의 첫 얼음이 발견된 설악산국립공원 중청대피소의 최저 기온은 5도였으며, 풍속은 초속 0.4m로 확인됐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